우리나라 사망원인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암은 우리의 건강을 위협하는 대표적인 질환이며, 더 이상 환자와 가족만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 사회 전체가 함께 다루어야 할 문제가 되었습니다.
암환자와 가족들은 다양한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어려움을 경험하고, 사회경제적으로도 막대한 비용이 발생하여 실제 5대 사망원인(암, 뇌혈관질환, 심장질환, 당뇨병, 자살) 가운데 암으로 인한 사회경제적 비용이 가장 많은 상황입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암 발생의 1/3은 예방이 가능하고, 1/3은 조기진단 및 조기치료로 완치가 가능하며, 나머지 1/3에 속하는 암환자들도 적절한 치료와 관리를 받으면 완화가 가능하다고 하였습니다.
이에 보건복지부에서는 암 예방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지난 2008년부터 매년 3월21일을 암 예방의 날로 정해 기념행사와 캠페인을 벌이고 있습니다. 3월21일이 암 예방의 날이 된 것은 1, 2, 3 등 세 가지 숫자가 암 예방의 중요성을 표현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보건복지부와 국립암센터에서는 암예방 등 암에 관한 정보제공을 위하여 국가암정보센터(1577-8899, http://www.cancer.go.kr)를 운영하고 있으며, ‘국민 암예방 10대 수칙’의 실천을 적극 권장하고 있습니다.
위의 수칙은 향후 지속적인 관련 연구결과의 수집과 검증과정을 거쳐 국민 암예방 수칙의 명확한 근거 확보를 통해 그 내용은 보완될 예정이며, 일반인들이 일상생활에 쉽게 접목시킬 수 있도록 돕기 위한 실천전략도 개발 제공될 예정입니다.
[자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