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병원의 가장 큰 목표는 지역민의 건강한 삶입니다.

질병/건강정보

심장암

증상

1. 전신 증상

비심장성 전신증상은 특히 점액종 에서 잘 나타나며 발열, 체중감소, 전신쇠약, 관절통, 레이노 현상 , 발적, 곤봉지, 전신 혹은 폐색전증 등이 있습니다. 심장성 증상은 호흡곤란, 흉통, 현기증 및 실신, 객혈, 급사 등의 증상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2. 색전 증상

종양 파편이나 종양 표면에서의 혈전으로 인한 색전증이 초래될 수 있는데 이러한 종양들은 표면이 울퉁불퉁 하거나 크기가 큰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점액종은 부숴지기 쉬워 종양 파편에 의한 색전증이 일어나게 됩니다. 좌측 심장 내의 종양은 전신 혈관으로 색전되어 말초 사지 허혈과 혈관 동맥류 및 심장, 내장의 경색이나 출혈을 초래합니다. 색전증으로 뇌혈관의 혈류에 이상이 생긴 경우 이로 인한 신경학적 증상으로는 일과성 허혈 발작, 간질, 실신, 뇌나 망막혈과 경색 등이 있으며 종종 심종양의 유일한 또는 최초의 증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우측 심장 내의 종양은 폐동맥 혈관 색전을 유발 할 수 있으며, 정맥이 유입되는 특징상 전이성 종양이 하대정맥의 협착을 유발하고 우심방 내로 전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3. 심장 증상

심종양에 동반되는 심장 증상은 심종양의 위치 및 조직소견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심장의 전기적인 전도로를 침범하는 경우 심방세동, 심방조동, 심실조동, 발작성심실상성빈맥 등의 다양한 부정맥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혈관종이나 중피종에서 방실결절을 침범하는 경우 완전 방실 차단과 무수축을 유발하여 심돌연사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종양의 위치 및 크기에 따라 비후성 심근증, 제한성 심근증, 울혈성 심부전의 증상을 나타내기도 하며 심근벽을 직접적으로 침투하여 심실의 파열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종양의 위치에 따라 증상이 나타 날 수 있으며, 좌심방에 종양이 발생한 경우는 좌심방과 좌심실 사이의 승모판을 막거나 부딪히면서 승모판 협착이나 폐쇄부전을 일으킬 수 있으며, 이와 관련하여, 피로, 호흡곤란, 전신 부종, 폐부종 등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우심방에 종양이 있는 경우 악성인 경우가 많아 진행이 빠르며, 우심방과 우심실 사이의 삼첨판의 기능 부전, 우심방 압력 상승과 관련된 증상이 나타 날 수 있으며, 난원공개존이 존재하는 경우 이를 통해 저산소증, 곤봉지 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드물지만 좌심실 또는 우심실에 종양이 있는 경우, 유출로 협착에 의한 신실, 비전형적 흉통, 폐부종, 하지 부종, 복수, 간비종대 등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심장판막의 종류와 구조

심장암의 증상

작성 및 감수 : 대한의학회_대한암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