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병원의 가장 큰 목표는 지역민의 건강한 삶입니다.

질병/건강정보

생활 속의 소음

개요

현대 산업화된 사회에서 소음으로부터 벗어나기 힘들다. 소음이 현대 사회에서 중요한 문제로 대두됨에 따라 소음 노출로 인한 건강 영향으로부터 보호와 소음 저감을 위한 대책이 중요하다. 소음의 종류는 인간의 거동에 의한 소음, 동력 기관에 의한 소음, 건물 설비 기기 소음, 건설 소음, 작업 소음, 총·포 등의 군부대 소음, 인간의 집합에 의한 소음이 있다.

우리나라 사업장은 과거에 비해 소음 환경이 개선되고 있음을 보여주나, 대부분의 제조업종에서 청력에 영향을 미치는 80 dB(A)를 초과하고 있고 노출기준에 근접하고 있어, 소음성 난청에 대한 효과적이고도 지속적인 대책이 마련될 필요가 있다.

1) 소리

소리는 발생원의 진동면에서 공기 압력이 높고 낮은 파동이 생겨서 이것이 발생원으로부터 전파되면서 귀에 닿아 청각을 자극할 때에 느끼는 청감각이다.

· 소리의 3요소
- 주파수에 따른 차이로서 피아노 건반의 낮은 음과 높은 음의 차이와 같은 소리의 고저
- 음압에 따른 차이로서 동일한 건반을 타격하는 힘의 차이와 같은 소리의 크기
- 파형의 시간적 변화에 따른 차이로서 피아노음과 바이올린음의 차이와 같은 음색

진폭, 주파수, 위상

2) 가청영역

· 인간의 귀는 0 - 120 dB(A)까지 상당히 다양한 크기의 소리를 들을 수 있는데, 이는 아주 작은 소리에서부터 통증을 느낄 정도의 소리까지 다양하다.
· 정상인의 와우각(cochlea)은 대략 20 Hz부터 20,000 Hz까지의 주파수 범위를 지각한다.
· 인간의 언어를 자각하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영역은 500 Hz에서 3,000 Hz 범위이다.

인간의 가청역과 소리의 음압 분포

3) 소리의 크기와 인체영향

인간이 듣는 소리를 N/m2의 단위로 소리 압력 수준(sound pressure level, SPL)을 측정한다.
- 사람의 귀는 외부 자극에 비례하여 반응하는 것이 아니라 자극의 대수값에 비례하여 반응하므로, 음압의 비를 대수값으로 변환한 음압레벨(sound pressure level, Lp)을 보통 사용한다.
- 단위는 dB(decible, 데시벨)로 이때 기준 음압의 세기는 2×10-5 N/m2 (20 μPa 혹은 20 μN/m2)로 대략 1,000 Hz에서 보통 인간의 가청 역치와 비슷한 수준에서 정한다.
- Lp 혹은 SPL = 10 log (P/P0)2 = 20 log(P/P0) dB (여기서, P: 음압(rms), P0: 기준 음압)

소리의 크기

작성 및 감수 : 보건복지부_대한의학회_대한직업환경의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