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병원의 가장 큰 목표는 지역민의 건강한 삶입니다.

질병/건강정보

식이장애

경과와 예후

1. 신경성 식욕부진증

식이장애는 청소년기 후반이나 초기 성인기에 발생하여 다양한 경과를 보이는 만성적인 질병입니다. 치료시 약 50%가 회복을 보이고 약 30%가 호전이 되나 재발과 호전을 반복하고 나머지 약 20%가 장기적인 장애로 진행합니다.

환자의 약 5%, 입원환자의 약 10%가 사망할 정도로 사망률이 높습니다. 연극적 성격 경향, 부모와 자녀사의의 갈등이 없으며, 증상발병과 치료시작 사이가 짧은 경우, 위험 회피 경향을 보이며, 감정표현에 있어 제한적이고, 권위에 대한 복종 경향 등을 보이는 경우 상대적으로 예후가 좋습니다. 이에 반해 구토 행위를 보이는 경우, 대식증적 증상이 있으며, 질환이 만성화 되어있고, 병전의 발달력상 이상 소견이 보이고 다른 정신과적 장애가 있는 경우 상대적으로 예후가 좋지 않습니다.

2. 신경성 대식증

대개 만성적 경과를 밟게 됩니다. 약 50%의 환자가 2-10년 안에 회복됩니다. 그러나 20%는 지속적으로 만성화되며 나머지 30%는 호전이 되나 재발과 호전을 반복하거나 준임상적인 대식증 증상을 보입니다.

신경성 대식증의 사망률은 아직 불명확하지만 일반 인구에서 보다는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개 병의 기간이 짧을수록, 인격 장애를 동반하지 않았을수록, 알코올중독의 가족력이 없을수록 예후가 좋습니다.

작성 및 감수 : 대한의학회_대한신경정신의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