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병원의 가장 큰 목표는 지역민의 건강한 삶입니다.

질병/건강정보

레이노병(레이노 현상)

진단

레이노병은 환자분의 증상소견으로 찬 곳에 노출되거나 감정에 의해 유발되는 혈관 수축성의 일과성 피부색 변화가 있으면 쉽게 진단됩니다.

1. 혈액검사

레이노병의 진단에 있어 중요한 점은 레이노 현상이 있다는 것을 확인하는 것 보다 그 원인을 찾아내는 것 입니다. 가장 많은 원인질환이 류마티스 질환이므로 류마티스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환자의 증상에 따라 가장 의심되는 질환에 대한 검사를 받으시게 되는데 그 중 가장 중요한 검사가 항핵항체란 검사입니다. 항핵항체 검사란 혈액 속에 자신의 세포의 핵을 공격하는 항체가 있는지 보는 검사로 레이노병을 일으키는 류마티스 질환들에서 양성으로 나타납니다.

이 후 추가적인 혈액검사로 전신성경화증에서는 항 topoisomerase 항체가, 루푸스에서는 항DNA항체 검사가 양성으로 나오면 해당 질환으로 진단됩니다. 쇼그렌증후군에서는 항 Ro항체가 양성으로 나타납니다. 레이노병을 가지고 있는 환자분들 중 항체가 나타나지 않는 환자분들은 나중에 6%에서만 류마티스질환이 발생하였습니다. 따라서 혈액검사에서 항체가 나타나지 않으면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겠습니다.

2. 한냉부하검사

환자분의 증상이 뚜렷하지 않을 때 레이노현상을 객관적으로 측정하는 검사법입니다.
검사 방법은 4-6 °C 냉수에 2분 정도 양손이나 양발을 담군 후 피부온도 측정계나 체열 측정기에 의해 피부온도의 회복과정을 관찰하거나 혈류계측기를 이용해서 관찰하는 검사법입니다.

3. 손톱 모세혈관 현미경

우리 몸에서 모세혈관 모양을 관찰하기 쉬운 부위는 손톱으로 손톱 모세혈관 현미경을 사용하여 손톱에 있는 혈관의 모양을 관찰하는 것이 레이노 현상이 있는 환자에서 진단에 도움이 됩니다.
방법은 간단하여 손톱에 기름을 떨어뜨리고 특수 현미경으로 관찰합니다. 그림에서 보이는 것처럼 손톱내 혈관이 구불구불하며 중간이 끊겨져 있는 것이 발견되면 전신성 경화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손톱 모세혈관 현미경, 전신성 경화증, 손톱 내 혈관이 구불구불하고 중간이 끊겨져 있음

4. 혈관 검사

혈관에 막힌 부분이 있는지를 관찰하기 위해서는 혈관 조영술이란 검사를 시행합니다. 일반적으로 혈관은 X-선에서 보이지 않기 때문에 시약(조영제)을 혈관내 주입한 후 혈관을 잘 통과하는지를 보는 검사입니다.

일차성 레이노병에서는 혈관이 막힌 곳이 없기 때문에 음성으로 결과가 예상됩니다. 이차성 레이노병에서는 혈관에 이상이 발생하여 그림과 같이 손가락 끝 부분의 혈관이 좁아진 것이 관찰됩니다.

이차성 레이노병의 혈관 조영술 사진, 손가락 끝 부분의 혈관이 좁아진 것이 관찰됩니다

산정특례 진단기준
산정특례 진단기준


이 질환은 산정특례 대상질환이 아닙니다.

작성 및 감수 : 국립보건연구원_대한의학회_대한내과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