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병원의 가장 큰 목표는 지역민의 건강한 삶입니다.

질병/건강정보

골격성 부정교합의 치료

개요

1. 골격성 부정교합

단순한 치아배열이상을 바로잡는 일반적 교정치료만으로는 치료할 수 없는 부정교합으로서 위턱과 아래턱의 크기 부조화가 그 원인입니다. 골격성 교정 문제는 치아의 불규칙 보다는 위아래 턱의 기형이나 위치이상에서 기인하며 다양한 원인으로부터 비롯됩니다. 유전 성향, 태아시기의 발생학적 결함, 외상과 기능적 영향이 골격성 부정교합의 원인일 수 있습니다. 특히 주걱턱은 가족력 및 인종력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손가락 빨기나 코막힘에 따르는 즉 기능적, 환경적인 원인으로 발생되는 부정교합이 있습니다.

2. 주걱턱

전문용어로 하악전돌증이라 하며 아래턱이 정상보다 전방 또는 전하방으로 돌출된 증상을 말합니다. 한국을 비롯한 극동아시아 인에서 호발하며 턱교정 수술로서 가장 확실한 안모의 개선 효과를 얻을 수 있는 턱변형입니다. 하악전돌증은 턱뿐만이 아니라 얼굴 전체에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즉, 얼굴의 하관은 넓고, 앞으로 돌출된 하악 때문에 상대적으로 얼굴중간이 들어가 있어 코입술선 (비순구, nasolabial sulcus)에 깊은 주름이 생깁니다. 측면에서 보았을 때 얼굴은 접시형 얼굴(dished face)를 나타냅니다. 코는 정상인보다 대체적으로 높은 편이고 폭은 좁습니다. 상악후퇴증이 같이 있으면 이러한 특징이 심하고 눈동자 밑의 공막이 보여 정서적으로 불안하고 그로테스크한 인상을 갖습니다. 입술을 다물기 힘들어 입술다물기가 불안전하고 턱 끝부위의 근육의 긴장으로 턱끝의 연조직이 울퉁불퉁합니다. 하악치아가 상악치아보다 앞으로 나온 반대교합 때문에 말을 하거나 웃을 때 치아가 보이면 주걱턱의 인상이 심화됩니다.

3. 무턱

하악골 전돌증의 반대되는 개념으로 하악후퇴증이라 합니다. 아래턱이 위턱보다 작으며 후퇴되어 있기 때문에 아래부분이 작아보입니다. 서양인에게서 주로 호발하며 일반적으로 머리가 앞뒤로 길고 좁고 얼굴이 깁니다. 코가 높고 광대부위는 편평하며 하악전체가 후하방 회전되어있어 후퇴되어 있습니다. 치아의 말발굽처럼 배열된 양상인 치열궁은 상악의 치열궁이 하악의 치열궁보다 넓은 경향이 있습다. 많은 환자에게서 미소시 과다한 잇몸 노출 (과다치은 노출, gummy smile) 양상을 나타냅니다 . 또한 측면에서 보았을 때 얼굴의 가운데가 돌출된 양상(convex facial profile)을 보입니다.

4. 안면비대칭

얼굴의 중심선, 즉 미간의 중앙, 코의 중심선을 지나는 선을 기준으로 하여 보았을 때 악골의 중심이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치우친 경우를 말합니다. 즉, 얼굴의 좌측 우측 길이 또는 넓이가 다르며, 이에 따라 입술의 기울기가 서로 평행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2mm이하의 비대칭은 심미적으로 문제가 되지 않으나 그 이상인 경우 치료가 필요합니다. 비대칭에는 여러 원인이 있고 골격적인 변이에 따라 치열의 보상적인 이동이 있어 비대칭 치료는 더욱 어려워지기 때문에 전문의와 상담 후 치료하여야 합니다.

치료가 필요한 턱과 얼굴의 기형 : 외소턱(무턱), 주걱턱, 안면 비대칭의 사진

5. 턱교정수술과 턱관절

턱관절의 기능은 위턱과 아래턱의 교합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으며, 부적절한 교합에 의해 턱관절 내에 있는 연골로 된 디스크의 손상이나 변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턱관절의 성장과 발육이 부적절하여, 아래턱의 성장을 방해하기도 하고 턱뼈 일부분의 비정상적인 성장으로 주걱턱, 왜소한 하악골 후퇴증, 개교, 안면비대칭 등 안면기형의 발생에 직접적인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턱교정 수술은 주걱턱이나 무턱, 안면비대칭 등 골격성 부정교합을 수술적으로 개선시켜 줌으로써 턱관절의 기능을 보존해 주거나 개선시키는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턱교정 수술시 발생하는 턱관절의 위치 및 모양 변화가 턱관절의 기능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수술 후 관절내의 턱뼈위치나 턱뼈의 고정방법, 고정유무가 수술 후 악골 기능회복과 이동된 악골의 안정성에 상당히 중요한 영향을 미치므로 치아의 교합과 턱관절에 대한 전문지식이 있는 교정의사와 구강악안면외과의사에 의해 턱교정수술의 진단과 치료계획 수립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특히 턱관절내의 디스크 변위가 있어 턱에서 소리가 나거나, 개구의 제한이 있거나 통증이 있는 경우, 턱관절증, 관절염이 있는 환자의 경우에는 주의를 요합니다. 그래서 턱관절에 기능적인 이상이 진행중인 경우는 반드시 수술을 미루고 턱관절 치료를 미리 시행하는 것이 필수적인 치료의 순서입니다.

턱관절의 중요한 구성요소로는 디스크, 관절오목, 인대, 하악과두가 있음

턱관절의 여러 증상이 감소하여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없을 정도로 안정화되면 수술을 고려할 수가 있고 이 경우에도 턱관절의 해부학적 지식이나 질병의 이해가 깊은 구강악안면외과, 교정과의사와의 긴밀한 협의 하에 수술시기나 수술방법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턱교정수술을 통해 저작과 발음의 기능적 개선과 얼굴의 심미적인 개선이 동시에 이루어지는데, 심미에만 중점을 두는 일부 치료자의 잘못된 홍보에 유의하여야 합니다.

작성 및 감수 : 대한치의학회_대한구강악안면외과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