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병원의 가장 큰 목표는 지역민의 건강한 삶입니다.

질병/건강정보

두드러기

개요

두드러기란 여러 가지의 원인으로 인해 피부혈관의 투과성이 증가되어 혈장성분이 혈관 주변 조직으로 빠져 나와 생기는 피부팽창과 발적이라 정의할 수 있으며 가장 흔한 피부질환 중의 하나입니다.

두드러기와 혈관부종
*두드러기
-상부 진피에 발생: 피부가 붓고(팽진) 가려움
*혈관부종
-하부 진피에 발생: 붓는 정도가 더 심하고 가려움증보다 통증이 있음, 점막을 흔히 침범(호흡기, 위장관계, 심혈관계 증상 동반 가능)
보건복지부,대한의학회 제공

두드러기는 주로 피부의 상부진피에서 발생되어 팽진과 가려움증을 보이지만 피부의 하부진피에 발생될 경우를 혈관부종이라 하며 피부팽창의 정도가 심하고 가려움증보다는 통증을 느끼며 점막을 흔히 침범하며 심한 경우 호흡기계, 위장관계나 심혈관계의 증상도 동반될 수 있습니다. 두드러기는 아주 흔한 피부질환으로 전 인구의 약 20%에서 일생에 한번 이상 두드러기를 경험합니다. 국내보고에 의하면 피부과 외래환자의 약 6%가 두드러기환자이고 20-40대가 50%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두드러기는 유병기간에 따라 급성과 만성(6주 이상)으로 분류되며 급성 두드러기의 경우 주로 소아에서 흔하며 음식물, 약물이나 감염 등이 흔한 원인으로 생각되고, 만성인 경우 성인에서 흔하며 특발성이거나 자가면역기전에 의한 것이 흔합니다. 두드러기의 예후는 혈관부종이 동반되지 않은 순수 두드러기 경우 약 반 정도에서 1년 이내에 증상이 없어지나 혈관부종이 동반되는 경우 25%에서만 1년 내에 증상이 소실됩니다.

작성 및 감수 : 대한의학회_대한피부과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