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병원의 가장 큰 목표는 지역민의 건강한 삶입니다.

질병/건강정보

다운증후군

합병증 및 예방

1. 합병증 및 예후

다운증후군 아이들은 예전에 비해서 더 오랫동안 생존할 수 있으며, 사회적인 보조 아래 독립적으로 생산적인 삶을 살고 있는 경우가 많아서 어른이 되어서도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중증의 심장 질환을 가지고 있거나 드물게 백혈병이 발생하여 치료가 잘 되지 않는 다운증후군 아이의 경우에는 조기 사망할 수 있습니다. 다운증후군 환자의 대략 평균 수명은 50세 정도입니다.

다운증후군 아이가 성인이 되어서 생길 위험이 높은 질환으로는 후천적 갑상샘 저하증, 당뇨병, 비만, 저신장, 척수의 압박 손상, 눈의 굴절 이상, 청각 소실, 폐쇄성 수면 무호흡증, 알츠하이머병, 우울증, 간질, 승모판 탈출증 등이 있습니다. 이런 질환이 다운증후군 환자 모두에게 생기는 것은 아니지만, 가능성이 높으므로 정기적으로 의사에게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2. 예방

가족 중에 다운증후군을 가진 사람이 있는 경우, 임신을 원할 때 유전상담을 추천합니다. 알려진 바와 같이 다운증후군 아이를 임신할 가능성은 여성이 나이가 들수록 많아지며, 특히 35세 이후에 급격히 증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다운증후군 자녀를 둔 여성의 50% 이상이 나이가 적습니다. 그러므로 가족 중에 다운증후군을 가진 사람이 있는 경우에는 임신 시 2분기 때(임신 4-6개월) 다운증후군 선별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혈청 선별 검사를 실시하고, 초음파를 통하여 태아 목덜미 투명대를 관찰하거나, 양수 천자 및 융모막 검사 등을 시행하여 조기에 태아를 검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작성 및 감수 : 대한의학회_대한소아과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