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병원의 가장 큰 목표는 지역민의 건강한 삶입니다.

질병/건강정보

예방접종

소아마비(Polio)

1. 원인

Picornaviridae과에 속하는 Enterovirus입니다. 3가지 혈청형이 있으며(1형, 2형, 3형) 백신과 관계된 것은 대부분 2, 3형입니다.

2. 역학

1) 발생지역, 시기

주로 열대지방에서 연중으로 발생하였으며, 우리나라는 1983년 5명의 환자가 신고된 이래로 아직 보고가 없습니다.

2) 호발 연령

주로 소아에게서 많이 발생하였으나, 소아 감염이 줄어 감염을 통한 면역 획득의 기회가 감소하여 성인에게 감염의 기회가 늘게 되었습니다. 성인이 되어서 감염되게 되면 소아보다 마비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3) 침입경로

비위생적 환경에서 분변-경구(fecal-to-oral)로 쉽게 전파되며, 모체에서 태아로 감염과 경구-경구 전파도 가능하며, 증상이 시작되기 전부터 전파가 가능합니다.

4) 임상적 특징

미열, 인후통 등의 비특이적 증상이 4-8% 있습니다. 드물게 마비를 동반하는 무균성 뇌막염, 사지의 비대칭성 급성이완성 마비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3. 진단

유행하고 있는 지역에서는 임상적인 진단만으로도 충분하며, 혈청학적 검사로 급성기, 회복기 혈청에서 특이 항체가 4배 이상 상승시 진단할 수 있습니다.

4. 예방

1) 환자 및 접촉자 관리

유행지역에서 환자가 발생하면 즉각 주위의 소아를 대상으로 백신을 투여해야 합니다. 백신접종이 잘 되고 있는 곳에서 환자가 발생하면 추적조사를 시행하고, 조사결과에 따라 불활성화 사백신을 바이러스 노출자에게 1-2회 추가 접종합니다. 또한 환자의 구강 분비물, 대변, 오염된 물품을 소독하며 환자는 격리하고 장 배설물을 분리 처리해야 합니다.

2) 능동면역

*경구용 약독화 생백신(OPV). -장점: 값이 저렴함, 경구 투여로 접종방법이 간편함, 장면역을 유발함, 군집 면역 효과가 있음(접종받은 소아와 접촉을 통하여 면역을 얻을 수 있음), -단점: 보관이나 운반이 어려움, 백신관련 마비성포리오(VAPP)가 올 수 있음 *주사용 불활화 시백신(IPV), -장점: OPV보다 훨씬 안정된 백신, 가족 내 면역결핍자가 있는 경우에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고 백신과 관련된 마비의 위험도 없음, -단점: 주사라서 불편함, 군집면역, 장면역 효과도 낮음

3) 접종대상

12개월 이상의 모든 소아와 예방접종을 받지 않은 청소년, 대학생 등 입니다. 접종시기 및 방법은 생후 2개월, 4개월, 6개월(단, 3차 접종 가능시기 : 생후 6-18개월까지), 만 4-6세입니다. 4세 이전에 3회 접종 시 입학 전 4차 접종을 권장하나, 4세 이후에 3차 접종을 실시하였다면 4차 접종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4) 금기사항 및 주의사항

이전 접종 시에 과민성 쇼크를 보인 경우에는 백신 접종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경구형 약독화 생백신은 임신부, 면역결핍 질환(예: HIV감염), 악성 종양이 있거나, 스테로이드, 알킬화제, 항대사 물질 투여나 방사선 치료 등의 경우 백신 접종이 금기로 되어 있습니다. 일단 접종받은 경우 면역결핍아와 4-6주 접촉을 피해야 하나, 모유 수유와 탈수증 없는 설사에서는 백신 접종이 가능합니다.

5. Q&A

1) 불활화 소아마비 생백신과 경구용 소아마비 생백신의 교차접종에 관하여 알아보고 싶습니다. 교차접종은 어떻게 해야 하고, 사백신은 생백신과 같이 6세 전까지 4회 접종만 하면 되나요?

사백신과 생백신과 어떤 조합으로든지 교차접종이 가능합니다. 사백신이든 생백신이든 4회 접종만 하면 됩니다.

2) 소아마비 백신 3차 접종을 DTP 4차 접종과 같이 해도 되나요? 즉, 소아마비 백신 2-3차 접종 간의 간격이 1년 정도 벌어져도 문제는 없나요?

2-3차 접종 간격이 2-8개월이 이상적이지만, 1년 늦어져도 문제는 없습니다.

작성 및 감수 : 대한의학회 / 소아청소년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