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병원의 가장 큰 목표는 지역민의 건강한 삶입니다.

질병/건강정보

노인 호흡곤란

증상

호흡곤란의 증상은 주관적인 표현이므로 매우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가슴이 답답하다’, ‘숨 쉬기가 힘들다’, ‘깊게 숨을 들이쉬기 힘들다’, ‘답답해서 큰 숨을 쉬어야 편해진다’ 와 같이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호흡곤란이 나타나는 속도에 따라 급성과 아급성, 만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급성(수시간-수일), 아급성(수일ㆍ수주에 걸친 경우), 만성(수개월에 걸친 경우) 에 따라 원인이 되는 질환이 조금씩 달라질 수 있습니다.

호흡곤란은 자세에 따라서도 다르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기좌 호흡 : 누우면 호흡곤란이 심해지고 일어나 앉거나 몸을 앞으로 숙이면 덜해 지는 경우입니다.
편평 호흡 : 일어나 앉으면 더 심하고 누우면 편해지는 경우 입니다.
측위 호흡 : 좌측 또는 우측을 아래로 하고 옆으로 누우면 호흡곤란이 심해지는 경우입니다.

호흡곤란의 정도를 단계별로 구분하여 보면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습니다.

제 1단계 : 심한 운동 시에만 호흡 곤란을 느끼는 상태
제 2단계 : 비탈길이나 층계를 오를 때에는 호흡 곤란을 느끼지만 평지에서는 동년배의 건강인과 같은 보조로 걸을 수 있는 상태
제 3단계 : 평지에서 동년배의 건강인에 비해 천천히 걸어야 하나 자신의 보조로 1500 미터 이상 걸을 수 있는 상태
제 4단계 : 평지를 100m 정도만 걸어도 숨이 찬 상태
제 5단계 : 조금만 움직여도 숨이 차서 외출은 물론 대화나 세수 등 일상 생활조차 곤란한 상태

그림. 호흡곤란의 단계

작성 및 감수 : 보건복지부/대한의학회/대한내과학회 (노년내과위원회) / *최종 업데이트일:2013.1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