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흡곤란을 일으키는 원인 질환은 크게 호흡기 질환, 심장 질환, 그 외의 상태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각각의 경우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만성 폐쇄성 폐질환, 천식이 대표적으로 호흡곤란을 일으키는 기도 질환입니다. 60대 이상에서 발병되는 경우는 천식 보다는 만성 폐쇄성 폐질환이 좀 더 흔합니다.
척추 측만증, 후만증과 같은 상태가 오랫동안 지속된 경우에도 호흡근의 약화로 인해 호흡곤란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다량의 흉수가 발생한 경우에도 호흡근 운동에 영향을 주어 호흡곤란이 발생합니다. 그 외 호흡근에 병이 생기는 근무력증, Guillain-Barre 증후군도 호흡곤란의 원인이 됩니다.
감염성 질환으로 인한 폐실질의 염증, 간질성 폐질환이 호흡곤란의 원인이 됩니다.
허혈성 심질환이나, 심근염 등으로 인해 좌심실 기능 부전이 생기면 이로 인해 폐의 말초 모세혈관에서 폐부종이 발생할 수 있으며 호흡곤란의 원인이 됩니다.
폐혈관질환으로, 폐동맥 색전증이 생기거나, 폐동맥 고혈압의 경우에도 호흡곤란이 발생합니다.
심장을 싸고 있는 막의 질환도 호흡곤란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교착성 심낭염이 생기거나, 심낭 압전의 경우 호흡곤란이 발생합니다.
1) 빈혈 : 중등도의 빈혈이 있는 경우 운동시 호흡곤란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2) 비만 : 비만과 운동부족의 경우에도 호흡곤란을 호소할 수 있습니다.
3) 갑상선 기능 항진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