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병원의 가장 큰 목표는 지역민의 건강한 삶입니다.

질병/건강정보

전이성뇌종양

개요

1. 전이성뇌종양의 발생부위

종양세포가 중추신경계로 도달하는 것은 대부분 혈류를 통해서 이루어지며 주로 회백질의 경계부에서 종양이 잘 발생하며, 그 원인은 종양세포 덩어리들이 이곳에 잘 멈추기 때문입니다. 뼈나 경막 등에 침범하여 중추신경계로 도달하기도 하며, 이때는 다발성으로 종양이 발생하게 됩니다.

2. 전이성뇌종양의 정의 및 종류

1) 전이성뇌종양의 정의

전이성 뇌종양은 전신암의 흔한 합병증으로 암환자의 사망과 이환에 주요한 원인이 되고,두개강 내 종양 중 가장 흔한 종류 중의 하나이며 최근 이것의 발생빈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2) 전이성뇌종양의 종류

단발성 전이성 뇌종양은 전이성 뇌종양 중 약 40%에서 나타나며 주로 대장암, 유방암, 신장암 등에서 발생되며, 폐암과 흑색종은 다발성 뇌전이를 발생시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두개골이나 경막으로의 전이는 전립선암, 임파종, 유방암, 흑색종, 신경모세포종, 골원성 육종에서 흔하며,종양성 수막염 (연수막암종증 이 더 일반적인 표현입니다.)은 백혈병, 비호치킨성 임파종, 유방암 등에서 많이 발생되고 폐암이나 흑색종 또한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전이성뇌종양의 종류 그림. 단발성 전이성 뇌종양→단발성 전이성 뇌종양,폐암, 흑생종 → 다발성 전이성 뇌종양, 전립선암, 임파종, 유방암, 흑생종, 신경모세포종, 골원성 육종 → 두개골이나 경막으로의 전이, 백혈병, 비호치킨성 임파종, 유방암→조야야성 수막염. 보건복지부, 국립암센터, 대한의학회 제공

3. 전이성뇌종양의 관련통계

전이성 뇌종양의 발생 비율을 정확히 파악하는 것은 어렵지만, 미국 통계에 의하면 대략 인구 10만 명당 2.8 ~ 11.1명(평균 8 ~ 9명)정도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50대에 호발하여 주로 50 ~ 69세에서 반 정도가 발생하였습니다. 남녀의 비는 1.88 : 1 이며, 신체의 다른 부위에 악성종양이 있는 환자의 경우 20 ~ 50%는 뇌에 전이성 종양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작성 및 감수 :국가암정보센터_대한의학회_대한신경외과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