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병원의 가장 큰 목표는 지역민의 건강한 삶입니다.

질병/건강정보

정관수술

정관수술의 방법

정관절제술은 세계적으로 전체 피임법 중 기혼 남성의 약 5%가 시행받았으며, 우리나라에서는 기혼 남성의 약 10-12%가 정관절제술을 시행받는 것으로 보고된 바 있습니다.
정관절제술을 남성피임법으로 선호하는 이유는 99% 이상의 높은 성공률뿐만 아니라 시술 자체가 간단하고, 의원 급의 의료기관에서도 비교적 짧은 시간에 쉽게 시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수술 중 또는 수술 후에 통증이 적고, 수술 후 성욕, 사정에 미치는 영향도 거의 없습니다. 또한 수술 후 장기 관찰에도 고환 정세관 위축이 오지 않고 사이질세포에도 특별한 변화가 없으며 내분비계나 전신적인 부작용이 없는 등 비교적 안전한 수술이면서도 복원술에 의해 가임가능 회복률이 높은 영구 피임법입니다. 수술에 앞서 수술의 동기, 자녀 수, 부인의 동의 여부 및 정관절제술의 술기, 수술 후 관리, 합병증 및 복원술의 성공률 등에 대해 비뇨기과 의사와 상담해야 합니다.
정관복원술이란 정관절제술이나 다른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해 막힌 정관을 다시 연결하는 수술입니다. 최근 국내에서도 경제적 상황의 변화나 재혼 등의 이유로 인해 아기를 더 낳고 싶어하는 가정이 늘면서 수술의 빈도가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1. 정관수술의 방법

1) 정관절제술

국소마취로 음낭피부를 단일 절개 또는 양측 절개합니다. 정관을 노출시키고, 박리 절개하여 정관 양쪽 끝을 막는 기본적인 3단계를 포함하는 다양한 정관절제술의 술기가 있습니다. 절개 부위의 결정은 대부분 수술하는 의사 선생님의 선호도에 따르게 됩니다. 정관노출은 음낭절개를 통한 방법이 가장 기본인데, 최근에는 no-scalpel 방법이 흔히 이용되며 전통적인 방법에 의한 절개창 1cm 보다 적은 피부 절개 창을 가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정관절제술 삽화, 보건복지부/대한의학회 제공

2) 정관복원술

수술 전에 필요한 검사들을 시행하여 전신의 이상여부를 확인합니다. 수술 전날에는 수술 후 염증 등의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 음낭 부위를 면도하고 저녁식사 후에는 금식합니다. 국소마취로 시행하기도 하고 척추마취의 경우에는 배꼽 이하 하반신만을 마취합니다. 음낭 부위에 약간의 절개를 가하며 대개 수술자국은 남지 않습니다. 정관복원술의 방법은 한 층으로 이어주는 방법 (단층 문합술)과 두 층으로 이어주는 방법 (이층 문합술)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는 단층 문합술로 잘 치료가 되며 정액에서 정자가 발견되는 성공률도 80-90%에 달합니다. 이층 문합법은 수술현미경을 이용하여 정관의 점막과 근육을 따로 이어주는 방법으로 문헌 상에서 성공률은 90-95%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정관과 정관을 이어주는 것이 용이하지 않을 경우에는 정관-부고환 문합 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정관복원술 삽화, 보건복지부/대한의학회 제공

작성 및 감수 : 대한의학회_대한비뇨기과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