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병원의 가장 큰 목표는 지역민의 건강한 삶입니다.

질병/건강정보

기흉

대상별 맞춤정보

1. 이차성 자연기흉

이차성 자연기흉이란 다른 뚜렷한 폐질환으로 인해 기흉이 이차적으로 발생한 경우을 말하며, 전체 기흉환자의 20% 정도가 여기에 해당합니다.

이차성 자연기흉의 가장 흔한 원인은 ‘만성폐쇄성폐질환’이라는 호흡기질환이며 우리나라의 경우 결핵 또한 중요한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일차성 자연기흉이 주로 10~20대의 젊은 연령층에서 발생하는데 비해 이차성 자연기흉은 만성폐쇄성폐질환이 주로 발생하는 45~65세의 중장년층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이차성 자연기흉 환자는 나이가 많고 폐기능도 나쁜 상태이므로 일차성 자연기흉과 똑같은 정도의 기흉이라도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훨씬 심하게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며 위험성 또한 더 큽니다.

이차성 자연기흉의 재발율은 일차성 자연기흉과 비슷한 50% 정도이며 치료방법 또한 일차성 자연기흉과 유사합니다. 다만 이차성 자연기흉환자는 일차성 자연기흉환자에 비해 증상이 훨씬 심한 경우가 많아 보다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2. 월경성 자연기흉

월경성 자연기흉이란 월경과 연관되어 20~30대 여성에서 발생하는 자연기흉을 의미합니다.

월경성 자연기흉은 보통 월경 시작 후 48~74시간 이내에 발생하며, 90% 이상 대부분 우측에서 발생합니다. 그러나 임신이나 경구피임약 복용 등으로 배란이 일어나지 않을 때에는 절대 발생하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월경성 자연기흉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알려져 있지 않으나 월경과 관련된 호르몬 환경의 변화나 자궁내막증 등에 의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치료방법은 일반적 자연기흉과 동일하지만 치료 후에 배란억제제를 투여합니다.

3. 기흉환자가 주의해야 할 사항

외상성 기흉의 경우 외부로부터의 손상 자체가 원인이기 때문에 재발 위험은 낮은 편입니다. 그러나 자연기흉의 경우 환자의 40~50%가 재발을 하며, 이 중 상당수가 2차, 3차의 재발을 일으킵니다.

현재 기흉의 재발을 증가시키는 요소로 입증된 것은 흡연뿐입니다. 그러므로 자연기흉의 병력을 가진 환자는 재발위험을 낮추기 위해 절대 금연해야 합니다.

작성 및 감수 : 대한의학회 / 흉부외과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