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병원의 가장 큰 목표는 지역민의 건강한 삶입니다.

질병/건강정보

기흉

원인 및 위험요인

기흉 은 원인에 따라 외상(外傷) 없이 저절로 발생한 ‘자연기흉’과 외상에 의해 발생한 ‘외상성 기흉’ 두 가지로 크게 구분됩니다.

기흉의 분류

1) 자연기흉

  • 일차성 자연기흉 : 기존에 폐질환이 없는 건강한 사람에서 발생한 기흉
  • 이차성 자연기흉: 기존에 폐질환이 있던 사람에게서 발생한 기흉
  • 신생아 자연기흉 : 신장기형, 유리질막병, 태변흡입 등 특정 질환을 가진 신생아에서 발생하는 기흉.
  • 월경성 자연 기흉 : 젊은 여성에서 월경과 연관되어 발생하는 기흉

2) 외상성 기흉

1. 자연기흉

자연기흉은 10대 후반에서 30세의 키가 크고 야윈 남자에서 잘 발생하는데 이들 환자의 상당수는 흡연 경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편, 드물지만 특정 유전자를 가진 사람에서 가족성으로 자연기흉이 발생하는 경우도 알려져 있습니다.

자연 기흉의 발생요인

1) 흉막하 소(小)기포

대부분의 일차성 자연기흉은 를 싸고 있는 흉막 바로 아래에 발생한 소(小)기포가 저절로 터지면서 흉막강(흉강) 속으로 공기가 새어 나가 발생합니다.
소기포는 폐조직과 흉막 사이에 발생한 작은 공기주머니인데, 이것은 허파꽈리(폐포)가 어떤 원인에 의해 커진 상태(지름 1~2cm)이며 주로 폐의 맨 위쪽 부분(폐첨부)에서 발생합니다.
소기포가 만들어지는 이유는 다음 두가지 원인에 의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 키가 크고 야윈 사람은 성장과정에서 폐 위쪽 부분이 폐 혈관에 비해 빠르게 성장하면서 혈액공급이 부족해져서 소기포가 발생
  • 키가 큰 사람은 폐첨부의 폐포 내부 압력이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에 소기포가 형성

2) 폐결핵

일차성 자연기흉의 2~3%에서는 시간이 지난 후 폐결핵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있습니다. 이런 환자의 경우 폐결핵이 기흉 발생의 원인을 제공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3) 기타 요인

천식이나 폐렴, 폐농양, 백일해 등 폐질환이 있는 경우에도 자연기흉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마르팡증후군(Marfan syndrome)환자나 폐암 또는 선천성 폐낭(囊) 환자에서도 자연기흉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한편, 기흉 환자의 약 15~20%에서는 수술 시 특별한 이상이 전혀 발견되지 않고 단지 폐첨부에 상흔조직만 관찰되기도 합니다.

2. 외상성 기흉

외상성 기흉은 외부로부터의 상해에 의해 발생한 기흉을 의미합니다.

외상성 기흉의 가장 흔한 원인은 외상에 의해 갈비뼈(늑골)가 골절되면서 인접해 있는 폐를 찔러 손상시키는 것입니다. 그 외에 칼 등 날카로운 물체에 가슴 부위를 찔리거나 총에 맞아 기흉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한편, 기흉은 병원에서의 각종 시술이나 처치 과정에서 발생하기도 합니다.

시술이나 처치 과정에서 기흉이 발생하는 경우

1) 쇄골하정맥 카테터 삽입

다량의 수액요법이나 수혈이 필요한 환자에서 쇄골하정맥 속으로 카테터를 삽입하는 과정에서 주사바늘이 인접한 폐를 찔러 기흉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흉강천자

늑막염 등 각종 원인으로 흉수가 고인 환자에 대해 흉수를 뽑아내는 흉강천자 과정에서 주사바늘이 인접한 폐를 찔러 기흉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인공호흡기/심폐소생술

중환자실 등에서 인공호흡기를 사용하거나 심폐소생술을 시행하는 과정에서 기흉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한편, 외상성 기흉은 임상양상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합니다.

외상성 기흉의 종류

1) 단순기흉

흉강 내에 공기가 차 있으며, 자연기흉과 유사한 양상을 보입니다.

2) 개방성 기흉

칼이나 총 등에 의해 흉곽에 외상을 입은 경우 흉벽에 관통된 상처가 개방된 상태로 남아 있어서 환자가 숨을 쉴 때 상처를 통해 공기가 흉강 내로 들락날락 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특히 상처가 큰 경우에는 가 완전히 찌부러져 환자가 제대로 숨을 쉴 수 없기 때문에 치명적인 상태에 이를 수 있습니다.

3. 특수한 형태의 기흉 : 긴장성 기흉

긴장성 기흉이란 어떤 원인에 의해 환자가 숨을 들이쉴 때에는 공기가 흉강 속으로 유입되지만 숨을 내쉴 때에는 흉강속의 공기가 배출되지 못하여 흉강 속의 압력이 점점 높아지는 상태를 말합니다.

긴장성 기흉은 자연기흉과 외상성 기흉 어느 경우에나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긴장성 기흉이 발생하면 기흉이 발생한 쪽 폐가 완전히 찌부러지면서 반대쪽 폐와 심장까지 누르게 됩니다. 그러므로 심한 호흡곤란과 청색증, 저혈압 등이 발생하여 치명적인 상태에 이를 수 있으며 즉각적인 응급조치가 필요합니다.

긴장성 기흉의 특징적 양상: 흉강막 속의 압력이 증가하면서 폐와 심장을 압박함.

작성 및 감수 : 대한의학회 / 흉부외과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