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병원의 가장 큰 목표는 지역민의 건강한 삶입니다.

질병/건강정보

기흉

개요

기흉란 한자어로 ‘공기’라는 의미의 ‘기’(氣)와 ‘가슴’이라는 의미의 ‘흉’(胸)자가 합쳐진 말입니다. 기흉를 둘러싸고 있는 흉막강(흉강) 내에 여러 원인으로 인해 공기가 차게 되어 호흡곤란이나 흉부 통증 등의 증상을 일으키는 상태를 말합니다.

1. 호흡기의 해부학적 구조와 기능

기흉 이라는 병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호흡기의 구조와 호흡운동의 원리를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호흡기의 구조

호흡기의 구조

사람의 호흡기는 숨을 쉬는데 필요한 장기와 조직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각의 명칭과 역할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기도

기도는 산소가 풍부한 외부의 공기를 폐 속으로 들어가게 하고, 몸속에서 발생한 이산화탄소를 외부로 내보내는 통로 역할을 합니다. 기도는 코와 연결된 비강(鼻腔), 입과 연결된 구강(口腔), 후두, 기관, 그리고 기관지로 구성됩니다.

2) 폐와 혈관

폐안에서 기도의 끝부분을 구성하는 기관지는 가지를 치면서 더욱 가늘어져서 세(細)기관지를 형성하고 이것은 속이 빈 포도송이 모양의 주머니인 허파꽈리(폐포)로 이어집니다. 허파꽈리 주위에는 모세혈관이 그물처럼 감싸고 있어서 기관지를 통해 들어온 산소를 흡수하고 몸속에서 생산된 이산화탄소를 몸 밖으로 내보내는 가스교환이 이루어집니다.

3) 흉곽과 호흡근육

폐를 감싸며 보호하는 상자 모양의 공간을 ‘흉곽’(胸廓)이라고 하는데 흉곽은 뒤쪽으로 척추뼈, 앞쪽으로는 복장뼈(흉골), 그리고 옆으로는 갈비뼈(늑골)에 의해 둘러싸여 있습니다.
한편, 흉곽의 아래쪽은 횡경막이라는 근육으로 막혀 있어 흉부와 복부를 구분하고 있습니다. 각각의 갈비뼈 사이에는 갈비뼈사이근(늑간근)이라는 근육이 위치하고 있는데, 이들 호흡근육의 수축과 이완에 의해 사람이 숨을 들이쉬고 내쉬는 호흡운동이 일어납니다.

4) 흉막과 흉막강(흉강)

양쪽 폐와 흉곽은 ‘흉막’ 이라는 얇은 막으로 둘러싸여 있는데, 흉벽을 싸고 있는 흉막을 ‘벽측 흉막’, 폐를 싸고 있는 흉막을 ‘폐측 흉막’이라고 부릅니다.
흉막 사이의 빈 공간을 ‘흉막강(흉강)(腔)’이라고 부르는데 정상인의 경우 흉막강(흉강) 내부에는 10~15cc 정도의 흉수(胸水)만이 들어 있습니다.

호흡운동의 원리 1.횡경막이 수축하고 흉곽이 팽창하면서 폐속으로 공기가 들어감 2.횡경막이 이완하고 흉곽이 수축하면서 폐속으로 공기가 빠져나감

2. 기흉의 개념

어떤 원인에 의해 흉막강(흉강)에 공기가 차게 되면 그로 인해 폐가 눌리면서 찌부러지기 때문에 제대로 호흡운동을 할 수 없는 상태가 됩니다. 이것을 ‘기흉’ 이라고 합니다.

정상 상태

  • 횡경막과 늑간근의 운동에 의해 흉곽이 팽창하면 외부의 공기가 폐 속으로 들어오고, 반대로 흉곽이 수축하면 폐 속의 공기가 외부로 빠져나가는 호흡운동이 일어납니다.

기흉 상태

  1. 흉벽의 손상으로 인해 대기와 흉막강(흉강)이 통하게 되면 벽측 흉막을 통해 외부의 공기가 흉막강(흉강) 내로 들어오거나
  2. 폐측 흉막이 손상을 입어 폐포 속의 공기가 흉막강(흉강) 내로 누출되어 기흉 상태가 되면 가 찌부러지게 되어 흉곽이 팽창 또는 수축하더라도 호흡운동이 제대로 일어나지 못해 호흡곤란이 발생합니다.

기흉의 발생기전  -흉벽과 벽측 흉막의 파열로 인해 흉막강속으로 공기가 들어감 -폐와 폐측 흉막의 파열로 인해 흉막강속으로 공기가 들어감

작성 및 감수 : 대한의학회 / 흉부외과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