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병원의 가장 큰 목표는 지역민의 건강한 삶입니다.

질병/건강정보

죽상경화증

증상

비록 상당한 정도의 죽상경화증이 있더라도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죽상경화증이 진행 되어 동맥 내강의 50% 이상이 좁아져 있을 때 그 말초 부위로 혈류 공급이 감소해 비로소 증상을 느끼게 되는 것이 보통입니다. 그러므로 많은 사람들이 심장, 뇌, 팔다리에 혈액이 부족한 증상이 생기게 되고 ?심근 경색증이나 뇌졸중 같은 응급 질환이 발생할 수 있는 심각한 죽상경화증을 본인들이 가지고 있다는 것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죽상경화증의 합병증으로 인한 증상들

1. 협심증

심장근육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의 혈관이 죽상경화증으로 인하여 좁아지게 되면 흉통을 호소하게 됩니다. 이런 경우 흔히 협심증이라고 이야기를 하게 되는데 전형적인 협심증의 경우는 "가슴이 쪼인다", "쥐어 짠다", "가슴이 답답하다" 라고 호소를 합니다. 흉통이 심한 경우는 앞가슴 한가운데에서 왼팔, 턱, 목 등으로 퍼지기도 합니다.

지속 시간은 보통 1분에서 5분 이내이며 계단에 올라가거나, 등산을 하거나, 무거운 물건을 들거나 등의 심장이 일을 많이 하게 되는 경우에 통증이 유발됩니다. 또한 통증이 국소적이지 않으며, 경계를 그릴 수 없을 정도로 미만성으로 가슴 부위에 흉통을 호소합니다. 가끔 노인 환자의 경우나 당뇨가 오래된 분들은 협심증이 있어도 흉통은 호소하지 않고 그냥 '답답하다' 하거나 '숨이 찬다', '어지럽다', '힘이 없다' 같은 비특이적인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2. 뇌졸중

흔히 중풍으로 알려져 있는 뇌졸중의 증상은 원인에 따라 다르고 그 부위에 따라 다양합니다. 일반적으로 갑자기 감각이 이상하거나, 심하게 어지러운 경우, 팔 다리에 힘이 빠지거나 말이 어둔한 경우 의심을 해 보아야 합니다. 심한 경우 반신불수 또는 의식소실 등을 동반합니다.

3. 말초혈관질환

팔다리의 동맥 혈관에 죽상경화증이 심하면 말초 동맥 질환이 생기게 되는데 증상이 없는 경우부터 많이 걸어다니면 다리가 아픈 간헐적 파행, 안정 시 하지 통증, 허혈성 궤양, 괴저 병변까지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작성 및 감수 : 대한의학회_대한내과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