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병원의 가장 큰 목표는 지역민의 건강한 삶입니다.

질병/건강정보

비뇨기계 외상

원인/증상

1. 신장(콩팥) 손상

신장은 혈관이 많은 장기이므로 신장이 손상을 받았을 때에는 생명의 위협을 주는 비뇨기계 응급질환이 될 수 있습니다. 외상 기전에 따라 둔상과 관통상으로 나뉘는데 둔기 외상이 대부분으로 신장 손상의 90%를 차지합니다. 이러한 둔기 외상의 원인에는 교통사고, 추락사고, 상해 및 운동 중 손상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관통상은 총상과 찔린 상처 등에 의한 것이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는 매우 드물게 발생합니다. 소아의 신장 손상은 추락에 의하거나 넘어지는 경우에 발생하며 교통사고에 의한 경우는 성인에 비하여 드물게 발생합니다.

신장 손상의 가장 흔한 증상은 혈뇨(75-95%)입니다. 따라서 혈뇨는 신장 손상을 암시하는 가장 중요한 소견이지만, 혈뇨가 없다고 해서 신장 손상을 배제할 수는 없으며 혈뇨의 정도가 신장 손상의 정도와 반드시 일치하는 것은 아닙니다. 복통은 옆구리 부위에 국한되기도 하지만 배 전체적으로 유발될 수도 있으며 복부 장기나 골반 뼈의 다발성 골절 등 동반 손상으로 인한 복통을 호소할 수 있기 때문에 신장 손상의 진단이 어려워 질 수도 있습니다. 복부팽만, 창자막힘(장폐색증), 구역 및 구토 등이 동반되기도 하며 심한 출혈 시에는 과도한 출혈로 인한 허혈성 쇼크가 유발될 수도 있습니다.

2. 요관 손상

요관은 탄력성과 이동성이 있는 대롱 모양의 구조물로서 복막 뒤 깊은 곳에 위치하기 때문에 외상에 의한 손상은 다른 비뇨장기에 비해 드문 편입니다. 산부인과, 일반외과, 비뇨기과 등의 개복하 또는 내시경하의 복막안 및 골반안 수술 중에 발생하는 요관 손상이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이러한 요관의 손상은 대부분 한쪽성입니다.

초기 증상은 구역, 복통 및 고열 등으로 비특이적 증상으로 나타나거나 무증상으로 나타나 진단이 어렵고 혹은 뒤늦게 발견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수술 도중에 완전 또는 부분적으로 요관이 묶인 경우에는 수술 후 38℃ 이상의 고열, 옆구리와 아랫배 통증, 욕지기, 구토, 창자막힘 (장폐색증)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양쪽 요관이 모두 묶인 경우에는 수술 후 소변이 전혀 나오지 않는 무뇨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방광 손상

방광은 골반 안에 깊숙이 위치하고 있어 외부적 충격에 의해 손상을 잘 받지 않습니다. 하지만 소변이 방광에 차게 되면 방광이 하복부 쪽으로 팽창하게 되고 방광벽도 얇아지게 되기 때문에 하복부 외상 시에 손상이 발생하기 쉬우며, 골반 뼈 골절이 동반된 경우에는 골절 조각이 방광을 뚫어 방광 파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배뇨가 잘 되지 않으며 간혹 배뇨를 하는 경우 혈뇨 소견을 보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골반과 아랫배의 통증을 호소하며, 골반 뼈 골절이 동반된 경우에는 압통이 있으며, 골반뼈 골절로 인한 과다 과도한 출혈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그로 인한 허혈성 쇼크가 유발되기도 합니다.

4. 요도 손상

주로 사회 활동이 많은 20-40대의 남성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골반 뼈 골절이나 걸침손상(걸침손상 : 말 안장 손상이라고도 하며 말 안장에 앉을 때와 같이 다리를 벌리고 걸쳐 앉는 자세에서 발생하는 손상을 말합니다.)과 연관되어 발생하며 찢김, 절개 또는 타박상 등의 형태를 보입니다. 요도 손상의 발생 원인은 주로 교통사고, 추락, 둔기 외상 등입니다. 증상으로는 배뇨곤란, 급성 요축적 등을 호소하며, 바깥요도구멍의 출혈 (95%)은 요도 손상을 의미하는 중요한 소견입니다. 이 외에도 요루, 요실금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5. 음경 손상

음경 손상은 대부분 격렬한 성행위나 무리한 체위로 성교 중 음경이 샅이나 두덩뼈(치골) 부위에 부딪치면서 일어나게 됩니다. 음경백색막(음경백색막 : 음경해면체를 둘러싸고 있는 콜라겐이 풍부한 단단한 막을 말합니다.)은 음경이 발기된 상태에서는 탄력성이 떨어지고 두께가 얇아지므로 음경이 발기된 상태에서 갑작스러운 외상 시 비교적 쉽게 파열될 수 있습니다. 환자는 ‘툭’하는 감각을 느낌과 함께 급작스런 음경 통증을 호소하며, 음경에 혈종이 생깁니다.

음경 크기를 확대할 목적으로 사용되는 링 또는 바셀린 등의 이물질을 음경에 삽입하거나, 기계적 손상으로 인해 음경 피부의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때에는 피부 괴사 조직을 제거한 후 봉합하여야 하며, 괴사 범위가 넓은 경우 피부 이식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작성 및 감수 : 보건복지부_대한의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