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병원의 가장 큰 목표는 지역민의 건강한 삶입니다.

질병/건강정보

자살예방

자살에 대한 일반적 현황

자살은 자살행위로 인하여 죽음을 초래하는 경우로, 죽음의 의도와 동기를 인식하면서 자신에게 손상을 입히는 행위로 정의되어지고 있습니다(세계보건기구(WHO)).
세계보건기구(WHO)는 2000년을 자살예방의 해로 선포하고 간단명료한 슬로건을 내걸었습니다. "우울증은 치료가능하고 자살은 예방가능하다" 본 장에서는 주로 자살예방을 위해 우리 스스로가 알아야 될 지식과 주변의 자살 위기자를 어떻게 도울 수 있는지에 대해서 주로 살펴보고자 합니다.
먼저 우리가 일반적으로 인식하고 있는 자살에 대한 허구와 진실은 무엇일까요?

1. 자살에 관한 진실과 허구

1) 허구

  • 자살에 대해서 언급하는 경우, 실제 자살시도를 하지 않는다. (자살에 대해 언급하는 경우 자살시도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자살시도자는 절대적으로 죽을 의도를 가지고 있다. (꼭 죽을 의도를 갖지 않아도 자살 시도를 할 수 있습니다, 본인이 양가감정을 갖고 있는 경우도 있고 또는 보이기 위한 의도로 자살을 시도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 자살 위기 이후의 회복은 곧 모든 상황의 회복을 의미한다. (자살 위기 이후에는 사회적, 개인적으로 모든 영역에서 주의깊은 관찰과 회복이 필요합니다.)
  • 모든 자살이 예방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예방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 한번 자살 생각에 빠지게 되면 항상 그러하다. (다시 자살을 시도하는 경우도 있고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2) 사실

  • 자살자는 경고 사인을 준다.
  • 자살에 대해서 대개는 양가적이다.
  • 많은 경우 자살은 파괴적 생각을 행동으로 옮길 만큼 충분한 에너지를 가지고 있을 때, 즉 회복기에 일어난다.
  • 모든 자살이 예방될 수는 없다. 하지만 대다수는 예방가능하다.
  • 자살생각은 다시 올 수 있다. 하지만 영구적인 것은 아니며 어떤 경우에는 다시 오지 않는 경우도 있다.

그림. 자살자 및 자살률 추이, 1983-2011. 83년도 자살률 8.7% → 86년도 8.6% → 89년도 7.4% → 92년도 8.3% → 95년도 10.8% → 98년도 18.4% → 01년도 14.4% → 04년도 23.7% → 07년도 24.8% → 10년도 31.2% → 11년도 31.7%로 지속적인 증가 추세에 있음. 보건복지부,대한의학회 제공

그림. 자살예방 슬로건. 우울증은 치료가능하고 자살은 예방가능하다. 세계보건기구(WHO) 2000년 자살예방의 해 슬로건. 보건복지부,대한의학회 제공

2. 자살관련 현황

1) 우리나라의 자살사망자 수

우리나라의 자살사망률은 전 세계적으로 아주 높으며 OECD가입국 중 제일 높은 자살사망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인구 10만 명당 연간 약 32명(2011년)이 자살을 하고 있는데요, 이는 우리나라 인구를 5천만으로 계산해 보면 약 33분마다 한 명씩 자살로 생을 마감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림. OECD 국가 자살률 비교. OECD 평균인 12.9%보다 한국은 33.5%로 아주 높은 수치를 나타내고 있다. 출처: OECD(2012) OECD Health Data 2012: Statistics and Indicators for 33 Countries OECD 평균은 자료 이용이 가능한 33개 국가의 가장 최근자료를 이용하여 계산. 보건복지부,대한의학회 제공

 우리나라의 자살 사망자 수
*인구 10만 명당 연간 약 24명(2007년)이 자살
-OECD가입국 중 제일 높은 자살사망율
*50분마다 한명씩 자살로 생을 마감
*남자가 여자보다 자살을 많이 함
*나이가 많을수록 자살을 많이 함
보건복지부,대한의학회 제공

위의 그래프에서 보이는 바와 같이 일반적으로 남자가 여자보다 자살을 많이 합니다. 또한 나이가 많을수록 자살을 많이 합니다. 우리나라의 노인자살율은 세계적으로도 매우 높습니다.

2) 자살생각과 자살시도

아래의 그림에서 나와 있는 바와 같이 1명이 자살하는데 있어 그 이전에 24명이 자살시도를 하게 되고 또 그 이전에 약 750명이 자살에 대한 생각에 빠져 있게 됩니다. 역으로 이야기하면 자살에 대한 생각을 하고 있는 사람들이 적절하게 도움을 받는다면 자살시도도 줄어들고 궁극적으로 자살사망자도 줄일 수 있다는 이야기가 됩니다.

다시 한 번 강조하지만 인류 역사를 돌아보더라도 모든 자살을 막을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많은 자살은 사전에 예방이 가능한 것이기도 합니다.

자살시도와 관련한 또 다른 사실을 살펴보자면, 청소년들은 약 200건의 자살시도가 1건의 자살사망으로 이어지는 반면, 노인의 경우에는 4건의 자살시도가 1건의 자살사망으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는 다시 말하면 노인 자살의 경우 훨씬 더 심각하다는 뜻입니다. 즉 노인들은 실제로 굳은 자살의지를 가지고 결행에 옮기는 것이라고 할 수 있으므로 주변 사람들의 주의깊은 관찰과 개입이 필요합니다.

자살생각과 자살시도
정신병리, 정신질환(우울증 전체 인구의 15.2%), 스트레스(스트레스 전체 인구의 34.9%) → 자살생각(750명, 전체 인구의 18.7%) → 자살시도(24명, 사망1명, 생존 23명)
*이 수치는 자살에 대한 생각을 하고 있는 사람들이 적절하게 도움을 받는다면 자살시도도 줄어들고 궁극적으로 자살사망자도 줄일 수 있음을 시사함
보건복지부,대한의학회 제공

작성 및 감수 : 대한의학회_대한신경정신의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