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병원의 가장 큰 목표는 지역민의 건강한 삶입니다.

질병/건강정보

이_사면발이 감염증

진단

1. 머릿니 감염증

머릿니 감염증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움직이는 머릿니를 확인하여야 하며, 그 숫자가 적을 때에는 참빗과 같이 빗살이 촘촘한 빗으로 머리를 빗어 흰 종이 위에 떨어진 성충을 확인하는 방법으로 발견 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서캐(알)만 발견될 경우에 서캐가 두피에서 1/4인치 이내의 머리카락에서 발견되면 활동성 감염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서캐는 현미경 위에서만 진단이 가능합니다. 감별해야 할 모발질환으로는 모발원주, 털결절진균증(trichomycosis nodularis), 그리고 염주모나 결절성 열모증 등과 같은 털이상증과 지루피부염의 비듬조각, 모발분무제의 잔유물 등입니다.

2. 몸니 감염증

몸니 감염증을 진단하기 위해서는 의복의 섬유에 붙어 있는 2~4 mm의 성충이나 서캐를 확인해야 합니다. 감별해야 할 질환으로는 , 아토피피부염, 접촉피부염, 약진 등 입니다.

3. 사면발이 감염증

일반적으로 음부 모발에 붙어 있는 성충이나 서캐를 확인하면 진단됩니다. 쉽게 보이지는 않으나 자세히 관찰하면 모발의 뿌리 부분에 밀착되어있는 성충을 발견할 수도 있습니다. 사면발이는 대부분 음모에 기생하지만 눈썹, 속눈썹, 액와 모발(겨드랑이 털)에 기생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환자의 팬티에는 사면발이의 배설물에 의해 연갈색이나 갈색인 착색반이 묻어있는 것을 쉽게 관찰할 수 있습니다.

작성 및 감수 : 대한의학회_대한피부과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