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병원의 가장 큰 목표는 지역민의 건강한 삶입니다.

질병/건강정보

수두

증상 및 진단

[수두의 증상]
-수두 바이러스에 노출, 잠복기 10~21일(평균14~16일), 전구기 증상(미열/피로감)
-발진(약간 가려움) : 작은 빨간 반점(약간 불록), 수포(물집), 농포(고름이 찬 물집), 딱지가 생기면서 회복 순으로 진행.
한마디로 요약하면 '미열 등의 가벼운 전신증상'이 있으면서 '가려움증을 동반하는 수포성 발진'이 나타나는 질환이라고 할 수 있음.
보건복지부,대한의학회 제공

1. 주요 증상

수두의 증상을 한마디로 요약하면 미열 등의 가벼운 전신증상이 있으면서 ‘가려움증을 동반하는 수포성 발진’을 나타내는 질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개 급성의 미열로 시작되고, 전신 증상이 그리 심하지 않습니다. 평균 14-16일(10-21일)의 잠복기를 지나, 발열이나 피로함 등의 전구기 증상 후에 발진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수두는 다른 증상없이 발진이 첫 번째 증상으로 나타날 수도 있는데, 만히 가려운 것이 특징입니다. 그리고 작은 빨간 반점이 구진(만져서 피부표면보다 약간 볼록하게 튀어난 경우)이나 수포(물집)로 발전하고 농포가 생길 수 있습니다.

발진은 보통 두피부터 시작되는데, 3~4일에 걸쳐 온몸으로 퍼져나갑니다. 그러나 발진이 생기는 순서는 항상 일정한 것은 아니며, 가피(딱지)가 생기면서 회복됩니다. 간혹, 동시에 여러 단계의 발진이 한꺼번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1) 수두의 주요 증상

  • 미열 등의 전신 증상
  • 가려움증이 있는 수포 발진

2. 고위험군

대부분의 건강한 소아는 수두를 앓고 난 후 특별한 합병증 없이 회복됩니다. 그러나 연령이나 면역 상태에 따라서 수두를 아주 심하게 앓거나 합병증을 동반할 가능성이 높은 경우가 있습니다.

1) 일반적으로, 1세 미만의 영아나 청소년 및 성인은 소아 연령에 비하여 수두를 더 심하게 앓을 수 있습니다.

2) 면역저하자나 면역억제 치료를 받는 사람에서는 ‘진행성 수두’라 하여 심각한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이 때는 출혈을 동반한 발진이 지속적으로 생기며, 발병 2주째까지 고열이 지속됩니다. 간혹 뇌염과 간염, 그리고 폐렴 등이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3) 천식 등의 치료로 고용량의 스테로이드(>2 mg/kg/일 프레드니손에 해당하는 용량)를 간헐적으로 투여 받은 건강한 소아도 심한 수두에 걸릴 수 있습니다.

[수두의 합병증 위험이 높은 경우
-면역저하자
-1세 미만의 영아
-사춘기 소아나 성인
-분만 당시에 수두를 앓은 산모에게서 태어난 신생아
-과거에 수두를 앓지 않은 산모에게서 태어난 영아
-습진이나 피부 지로한을 가진 소아
-Saliylates(예, 아스피린) 약제를 복용하는 사람
보건복지부,대한의학회 제공

3. 합병증

수두의 가장 흔한 합병증은 발진 부위에서 오는 2차적인 피부 감염입니다. 폐렴도 합병할 수 있고, 그외 급성소뇌 실조증이나 뇌염 등 중추신경계와 혈소판감소증이 생길 수 있으며, 드물지만 사구체신염, 관절염, 간염 등의 합병증도 있습니다. 성인이 수두에 걸리면 14세 이하의 소아에 비해 훨씬 심해 입원치료를 받아야 하는 경우가 10배로 높습니다. 임신 중에 수두를 앓게 되면 태아에게도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성인의 경우 수두나 합병즈으로 사망할 확률도 20배가 높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수두에 감염되었을 때 아스피린을 복용하는 것은 절대 안됩니다. 간과 뇌에 장애를 가져오는 라이증후군이라는 심각한 합병증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아스피린을 복용하던 사람이 수두가 의심되면 즉각 전문의와 상담해야 할 것입니다.

수두 바이러스는 수두를 앓고 난 후에도 사람의 몸 속에 잠재되어 있다가, 수년 후에 대상포진이라는 통증이 심한 발진성 질환으로 나타날 수 있는데, 이 대상포진은 어느 연령에서나 나타날 수 있습니다. 주로 50대 이상에서 많이 나타나며, 수두를 앓고 나 사람의 10~20%가 대상포진을 앓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대상포진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신경쪽에 심한 피부 통증과 가려움증이 나타나며, 물집과 가피는 2~3주간 지속됩니다.

[수두와 대상포진]
수두를 알흔 사람중 10~20%
-바이러스가 몸안에서 잠복
-면역 약화 등에 의해 바이러스 활성화. 신경절을 따라 이동
-해당 영역 피부에 띠 모양의 대상포진 발생
보건복지부,대한의학회 제공

1) 수두 발진의 관리

일반적으로 수두 발진 자체만으로는 흉터가 생기지 않습니다.

수두 때 나타나는 물집은 매우 가렵기 때문에 긁어서 그 부위가 감염되면 나중에 흉터가 생길 수 있으니 긁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손톱을 짧게 깍아 감염의 위험을 줄이고, 가려움을 줄이기 위하여 항히스타민을 복용하거나 국소 도포제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4. 임산부의 수두

임신부가 임신 초기에 수두에 걸려 태아가 감염되면 태아가 사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태아 기형(사지 저형성, 피부 흉터, 눈의 이상 및 중추신경계 이상 등)을 특징으로 하는 ‘선천 수두 증후군’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선천 수두 증후군은 재태 20주 이전에 수두를 앓은 산모에게서 태어난 아기의 약 1-2%에서 발생합니다. 임신 후기 20주 동안에 자궁내에서 수두 바이러스에 노출된 후 출생한 소아는 무증상의 수두를 앓습니다. 혹은 출생 후 수두를 앓은 병력이 없는데도 어린 나이에 대상 포진이 생길 수 있습니다.

분만하기 전 5일부터 분만 후 2일 사이에 수두에 걸린 임신부에게서 태어난 신생아의 수두 감염은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임신부가 분만하기 전 5일보다 그 이전에 수두를 앓았고 태어난 아기가 28주 이상의 재태연령일 경우, 모체의 수두 바이러스-특이 IgG 항체가 태반을 통하여 신생아에게 전달됩니다. 그러므로 질환의 중증도가 가벼워질 수 있습니다.

5. 진단

보통 임상적으로 진단이 가능합니다.
발병 2-3주 전에 수두에 노출된 적이 있고 특징적인 수포성 발진 양상을 보인다면 진단을 내릴 수 있습니다.
간혹 임상적 진단을 내릴 수 없으나 확실한 진단을 필요로 하는 경우에는 수포에서 바이러스나 바이러스에 감염된 세포를 확인합니다.
급성기와 회복기 혈청으로 항체 검사를 함으로써 검사실 진단이 가능합니다.

작성 및 감수 : 대한의학회_대한소아과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