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병원의 가장 큰 목표는 지역민의 건강한 삶입니다.

질병/건강정보

복부초음파검사

적응증 및 주의 사항

1. 적응증

급성 혹은 만성 복통, 급성 혹은 만성 간염, 복부 장기의 원발성 및 전이성 종양, 복수, 농양, 담낭염 및 담도염과 결석, 급성 혹은 만성 췌장염, 신장염신장 결석, 정상 및 비정상 임신, 난소 및 나팔관 질환, 골반염, 급성 충수염 등의 경우에 시행합니다.

2. 검사시 주의사항

초음파 검사를 받을 때는 꽉 끼지 않는 옷을 입는 것이 좋습니다. 여성은 원피스 착용은 불편하기 때문에 투피스를 입는 것을 권하며 병원에 따라서는 검사용 가운으로 갈아입고 시행하기도 합니다.

1) 상복부 검사

간, 담낭, 신장, 췌장 등의 질환을 진단하는 검사로 약 15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주의사항은 첫째, 검사전날 식사는 저녁 10시 이전에 유동식(흰죽, 미음)으로 가볍게 하십시오. 둘째, 저녁 식사 후 검사가 끝날 때까지 아무것도 드시지 마십시오(물, 음료수, 담배 일체). 셋째, 검사 당일 위내시경, 위투시 검사, 대장검사, 소변검사 등 다른 검사와 같이 있는 경우 반드시 초음파 검사를 먼저 하십시오.

2) 하복부(골반) 검사

여성의 자궁과 난소, 남성의 전립선, 그리고 방광, 직장 등을 포함한 골반 내의 장기들을 초음파를 이용하여 진단하는 검사로 약 10-15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주의사항은 첫째, 여성의 경우 골반 초음파 검사는 방광에 소변이 가득 차 있어야만 검사가 가능하므로 아침 일찍 대변을 보시고 검사 2-3시간 전부터 물을 500 ml 이상 마시고 소변을 참고 오십시오. (우유 및 콜라 등의 탄산음료를 마시지 마십시오). 둘째, 검사 당일 대장검사 또는 소변 검사 등이 함께 있을 경우 반드시 초음파 검사를 먼저 하셔야 합니다.

3. 시행 후 관리

상복부 초음파검사가 가장 일반적인 초음파검사인 만큼 편안하고 빠르게 검사를 받을 수 있는 쉬운 검사입니다. 도플러 초음파검사 중에는 혈류 측정을 할 때 '슉-슉-'하는 소리가 날 수도 있습니다. 검사가 끝나면 젤리를 닦고, 이후에는 바로 일상생활을 하실 수 있습니다.

작성 및 감수 : 대한의학회_대한영상의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