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음파란 사람이 들을 수 있는 소리의 한계를 넘어선 음파를 의미합니다. 초음파는 방향을 갖고 움직일 수 있고, 물체에 반사되는 특징이 있는데, 이러한 초음파의 특성을 이용하여 간의 모습을 살펴보는 검사가 복부(간)초음파 검사입니다.이 검사는 몸속으로 기구를 삽입하지 않고 간의 내부 구조, 담낭 및 담관의 구조를 눈으로 직접 볼 수 있고, 통증이나 위험성이 없이 반복적으로 시행할 수 있는 편리한 검사입니다. 또한, 엑스선 촬영이나 방사선 동위원소 검사처럼 방사선에 의한 피폭의 염려가 없으므로 임신부나 유아도 안심하고 검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초음파는 공기, 지방. 뼈 등은 잘 투과하지 못하는 특성 때문에 비만환자는 좋은 영상을 얻을 수 없습니다.
여러 초음파 음속들을 발사한 다음, 인체 장기의 각 매질이 다른 경계면에서 반사되어 돌아오는 초음파 음속들의 강도와 시간에 따라 서로 다른 점(dot)들로 배열하여 실시간으로 영상을 얻는 기법을 말합니다. 이 검사를 통해 간의 실질, 간내 혈관의 크기, 간의 미만성 또는 국소적 병소, 담낭 및 담관의 구조 및 확장 여부 등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도플러 효과란 물체의 이동에 따라서 물체의 상대적인 주파수가 변하는 현상으로 이러한 현상을 이용한 것이 도플러 초음파입니다. 즉, 우리의 간내 혈액의 이동 속도에 따른 주파수 변화를 기록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하여 간내 혈류역학적인 정보, 혈류 방향 및 속도, 혈류량, 혈관의 폐쇄나 확장 등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간내 혈관의 일정한 한 부위의 속도에 따른 측정값을 나타내는 영상
간내 혈관의 일정한 한 선을 따라 가장 높은 속도를 나타내는 영상
혈류의 방향이나 속도에 따라 서로 다른 색으로 표시되는 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