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병원의 가장 큰 목표는 지역민의 건강한 삶입니다.

질병/건강정보

다발성 경화증

치료

비록 다발성 경화증의 예방 또는 치료법이 알려지지 않았지만, 여러 가지 약제를 사용하여 증상을 경감시킬 수 있습니다.

현재 많이 사용되는 다발 경화증의 약제로는 급성기 약제와 악화방지 및 재발 방지 약제가 있습니다. 급성기 치료로는 고용량 스테로이드를 주로 사용 하게 되고 재발 및 악화 방지를 위해서는 베타인터페론, 글리타이머아세테이트 등 주사제가 주로 사용 되나 최;근에는 경구제제도 개발 되어 있습니다.

다발성경화증의 통증은 크게 연축성(Spasmodic) 통증과 신경성(Neurogenic) 통증으로 구분되는데, 다발성 경화증에서 나타나는 통증에는 일반적인 진통제가 효과가 없습니다. 연축성(Spasmodic) 통증은 근육이 뻣뻣해지고 쥐가 나는 현상으로 항연축제를 치료에 이용할 수 있으며, 신경자극 및 염증에 의한 신경성 통증은 주로 항경련제와 항불안제로 치료합니다.

물리 치료 또는 운동 프로그램(특히 수중 치료)들은 대부분의 다발성 경화증 환자에게서 효과적입니다.

다양한 의료전문가(예: 신경과 전문의, 비뇨기과 전문의, 정신과 전문의,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 사회복지사, 언어치료사, 영양사 등)로부터 치료, 증상에 대처하는 방법, 감정 조절에 대한 조언을 구할 수 있습니다.

작성 및 감수 : 국립보건연구원_대한의학회_대한신경과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