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병원의 가장 큰 목표는 지역민의 건강한 삶입니다.

질병/건강정보

위림프종

위험요인/예방

1. 위림프종의 위험요인

림프종의 원인은 아직까지 확실히 밝혀진 것은 없으나 만성 위축성 위염, 헬리코박터 파이로리균 감염, 면역결핍증 등이 의심됩니다.

특히 말트 림프종은 90% 이상에서 헬리코박터 파이로리균 감염이 증명되었고, 헬리코박터균 감염이 진단되어 균을 없애는 치료를 한다고 하여도 이미 만성 염증이 생겨버린 경우 암 발생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할 수 있습니다. 현재로서는 발암 기전에 대한 연구 단계이며, 암 예방을 위한 집단검진이나 제균 치료 등은 아직 고려할 단계가 아니며, 장차 연구 과제라 할 수 있습니다.

2. 위림프종의 예방법

만성 위축성 위염 및 장상피화생 (염증이 오래 지속되어 정상 구조물들이 파괴된 상태에서 그 자리가 소장이나 대장의 점막과 유사한 세포로 바뀌는 현상)이 있는 부분은 위림프종 발생의 위험도가 상대적으로 높다고 알려져 있지만 암으로 진행되기까지에는 상당한 시간이 소요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만성 위축성 위염과 장상피화생이 있는 분은 정기적인 내시경 검사를 받는 것이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위 이형성(위 선종)이 있는 분은 내시경적 치료를 통해 적극적으로 관리를 받으시는 것이 위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위암 환자의 직계 가족이나 위축성 위염, 소화성 궤양, 기능성 소화불량증이 있는 분이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에 감염되었다면 치료하는 것이 위림프종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3. 위림프종의 조기 검진

위림프종은 조기위암과 같이 증상이 없으며, 검진을 통하여 빨리 발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러므로 증상이 없다 하더라도 일상생활에서의 일차적인 예방과 주기적인 검진이 림프종의 예방에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위암의 검진권고안. 검진연령 : 40세 이상(남녀 공통). 검진주기 : 매 2년마다(증상이 없는 경우). 검진방법 : 위 내시경검사 또는 위장조영검사. 상한연령 : 제한없음. ※단 고위험군(정상피화생, 위축성 위염)에서는 담당의사의 판단에 따라 검사간격을 줄일 수 있습니다. (대한가정의학회 권고안)

작성 및 감수 : 국가암정보센터_대한의학회_대한외과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