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병원의 가장 큰 목표는 지역민의 건강한 삶입니다.

질병/건강정보

다래끼

증상 및 치료

1. 증상

겉다래끼는 눈꺼풀 표면에 가까이 위치합니다. 초기에는 빨갛게 부어오르거나(발적), 소양감(가려움증)이 있다가 곧 부어오르며 통증이 생깁니다. 단단해지고 통증이 심한 병변은 4~5일이 지나면서 통증이 감소하고 농양(고름집, abscess)이 생기면서 결국은 피부로 배출됩니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서는 인접한 속눈썹뿌리로 감염이 확대되어 다발성으로 발생할 수도 있고 자주 재발하기도 합니다.

속다래끼는 겉다래끼보다 깊이 위치하고 결막에 노란 농양점이 관찰됩니다.

콩다래끼는 눈꺼풀테 피부 아래에 팥알 크기의 단단한 결절이 만져지는데 발적이나 통증 같은 염증 증상이 보이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러나 콩다래끼 병변에 상처가 나거나 세균 감염이 되면 속다래끼와 비슷한 모습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2. 치료

다래끼의 치료
1. 다래끼
-더운 찜질, 항생제 연고 투여
-농양 형성/심한 염증(항생제 복용), 절개'배농
2. 콩다래끼
-급성 염증기(눈꺼풀테를 잘 닦아줌), 항생제/소염제 안약 투여,
-낙종 형성(절개하여 내용물 제거).
보건복지부,대한의학회 제공

1) 다래끼

대부분의 경우에는 저절로 좋아지거나 피부 쪽으로 배농이 되어 낫게 되며 더운찜질을 해 주는 것이 빠른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항생제 연고를 바르면 주위 속눈썹 뿌리로 감염이 퍼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농양 이 형성되거나 주변 조직에 염증이 심할 경우에는 항생제를 복용하거나 피부를 절개(incision)하여 배농하기도 합니다.

2) 콩다래끼

급성 염증기에는 더운찜질을 하며 눈꺼풀테를 면봉 등으로 잘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항생제나 소염제 안약을 투여하기도 하지만 콩다래끼를 완화하는 효과는 그리 크지 않습니다. 만성적으로 낭종(주머니 모양의 혹)을 형성한 경우에는 절개하여 내용물을 긁어내어야 합니다.

작성 및 감수 : 대한의학회_대한안과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