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전도/신경전도 검사란, 신경과 근육의 전기생리학적 현상을 기계를 이용하여 시행하는 검사로 질환의 정도와 범위를 객관적으로 평가하는 것입니다.
근전도/신경전도 검사는 신경계 질환 중에서 운동단위에 발생하는 질환을 찾는데 유용한 검사법으로 전각세포, 신경섬유, 신경-근육 접합부, 근섬유로 이루어져 있는 부위를 검사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 운동단위에서 발생하는 근육질환, 말초 신경 질환, 신경근 질환 그리고 신경-근육 접합질환을 진단하는데 사용합니다.
검사는 바늘을 근육에 삽입하여 전기생리학적 파형을 분석하는 근전도(정확한 표현은 침근전도) 검사와 말초 신경에 전기 자극을 준 후 파형을 분석하는 신경전도 검사 및 반복자극검사법으로 분류합니다.
신경과 근육의 전기생리학적인 변화를 분석하여 진단하는 방법으로 침근전도 검사와 신경전도 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침근전도 검사는 신경의 손상이 있거나 근육 자체에 이상이 있을 경우 근육에 나타나는 비정상적 변화를 알 수 있으며, 신경전도 검사는 운동신경과 감각신경을 전기적으로 자극해 근육의 반응 혹은 신경 자체의 반응을 분석하게 됩니다.
주로, 신경근 질환, 말초
신경섬유질환, 신경-근육접합부질환, 근육 질환을 진단하게 되며, 병변의 위치와 심한 상태, 그리고 병의 진행여부와 회복여부를 판단합니다.
이러한 검사들은 일반적인 검사처럼 검사자체로 시행하는 것이 아니라 반드시 의사가 어떠한 종류의 병적인 원인이 환자에게 증상을 일으키는지 판단한 후 시행해야 합니다. 따라서 의사에게 먼저 자세한 진찰을 받은 후 시행하는 것이 질환을 진단하는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