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병원의 가장 큰 목표는 지역민의 건강한 삶입니다.

질병/건강정보

정류고환(잠복고환)

증상 및 분류

정류고환의 특별한 증상은 없고, 외견상 음낭이 반대쪽에 비하여 작아 보이고, 손으로 만졌을 때 음낭의 껍질만 만져지고 고환은 만져지지 않습니다. 정류고환은 고환이 음낭 이외의 부위에서 만져지는 촉지성 정류고환과 전혀 만져지지 않는 비촉지성 정류고환으로 크게 나눌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이소성 고환, 퇴축, 미끄럼 고환 등이 있습니다.

1. 촉지성 정류 고환

고환이 정상 하강 경로인 복강, 내서혜륜 근처, 서혜관 내부, 외서혜륜 근처 등에서 만져지는 경우입니다. 이 중 서혜관 내부에 있는 경우가 가장 흔합니다.

2. 비촉지성 정류고환

복강 내 고환이 존재하거나 또는 고환 흔적만 남아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복강경 검사로 고환이 복강 내에 있는지 아니면 흔적만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3. 이소성 고환

고환이 외서혜륜까지는 정상적으로 내려온 후 정상적 위치인 음낭으로 들어가지 않고, 잘못된 방향으로 이동한 것입니다. 고환이 회음부나 음경 앞쪽 또는 대퇴부에서 발견되는데, 이것은 고환 하부와 음낭을 이어주는 ‘고환길잡이’라는 구조물의 이상이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소성 고환도 촉지성 정류고환과 같은 방법으로 수술적 교정을 통해 음낭에 고정시켜 줘야 합니다.

4. 퇴축 고환

고환은 고환을 올리는 역할을 하는 고환거근의 수축에 의해 위쪽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고환거근의 작용에 의해 고환이 음낭 상부로 올라가기 때문에 진정한 의미의 정류 고환은 아니고, 대개 고환 기능은 정상입니다. 고환을 음낭 쪽으로 잡아당기면 어느 정도 음낭 안에 머무는 것을 확인함으로써 구분할 수 있습니다. 퇴축고환은 대개 사춘기 이후에 정상적으로 음낭 안에 위치하게 되지만, 고환 크기의 감소가 있는 경우나 상당 시간을 음낭 밖에 위치하는 경우 등 일부에서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5. 미끄럼 고환

출생 시 음낭 내에 있던 고환이 다시 몸속으로 딸려 올라가서 정류고환의 형태로 된 것을 말하며, 후천성 정류고환이라고 부를 수 있습니다. 고환을 음낭쪽으로 잡아당긴 후 놓으면 곧바로 위로(몸 쪽으로) 올라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류고환에 준하여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정류고환의 분류

작성 및 감수 : 대한의학회_대한비뇨기과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