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 딸꾹질은 대부분 금방 좋아지므로 특별히 진찰을 받지 않아도 됩니다. 그러나 지속성 또는 난치성 딸꾹질의 경우 진찰을 통해 원인을 찾아야 합니다. 진찰을 받을 때는 딸꾹질이 언제 시작되었는지, 함께 나타나는 다른 증상들은 없는지, 충분한 수면을 취하지 못했거나 스트레스 등의 심리적인 원인은 없는지 확인하게 됩니다. 또한 어떤 약물을 복용하고 있고, 최근에 약을 바꾸었는지, 항암제와 같은 특수한 약물 치료를 받았는지도 원인을 찾는데 매우 중요합니다.
환자가 불편해하는 증상에 맞춰 신체검사를 하고, 다른 질병에 의해 유발된 딸꾹질인지 확인해야 합니다.(표1 참고) 먼저 귀와 코를 확인하고 목을 진찰해서 갑상선이 커져 있는지, 정상보다 큰 림프절은 없는지 확인합니다. 청진기로 숨소리가 정상인지 들어보고, 배에 비정상적인 덩어리가 만져지지는 않는지 확인합니다. 신경 진찰을 통해 뇌와 같은 중요한 신경 이상이 없는지도 점검합니다.
자세한 진찰을 한 뒤 필요한 검사를 진행합니다. 여러 가지 피검사를 진행하고, 환자의 증상과 진찰 결과에 따라 가래 검사, 척추에서 척수액을 채취하는 뇌척수액 검사를 할 수도 있습니다.
가슴 X선 검사로 폐나 심장에 이상이 있는지 확인하고 필요하면 가슴 CT 등을 추가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신경학적 증상과 신경 진찰 결과에 따라 뇌나 척추의 MRI 검사, 피검사와 배 진찰 결과에 따라 복부 초음파나 복부 CT 검사를 할 수 있습니다.
심전도 검사를 통해 심장 기능에 이상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또한 위 내시경 검사를 통해 딸꾹질의 가장 많은 원인인 위식도 역류 질환이 있는지, 위가 늘어나지는 않았는지 확인합니다. 위식도 역류 질환의 정확한 진단을 위해 24시간 동안의 식도 내 위산 농도 측정이 필요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