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병원의 가장 큰 목표는 지역민의 건강한 삶입니다.

질병/건강정보

두통

진단

두통의 원인을 정확히 알려면 어떻게 아픈지, 언제 두통이 시작되는지를 기록하는 두통 일기를 쓰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으면 즉시 병원에서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 태어나서 지금까지 느껴보지 못한 가장 심한 두통

- 50세 이후에 시작된 두통(특히 평소에는 두통이 없었거나, 평소에 느꼈던 두통과 다를 때)

- 열이 나거나, 목이 뻣뻣하고, 피부에 발진이 날 때

- 에이즈 바이러스에 감염된 환자나 암 환자의 경우 두통이 평소와 다르게 느껴질 때

- 팔, 다리가 저리거나, 사물이 이상하게 보일 때

- 머리를 다치고 나서 생긴 두통

- 5분 이내에 통증이 갑작스럽게 최고로 심해지는 두통

- 심한 운동이나 기침, 갑작스럽게 움직이고 난 뒤에 계속되는 두통

병원방문이 필요한 두통

1. 긴장성 두통

이마 근육, 턱 근육이나 머리와 목 근육이 단단해져 있는지 직접 만져보면 진단에 도움이 됩니다. 두통을 일으킬 수 있는 다른 원인의 감별을 위해 혈압, 시력검사, 두개골 X선 촬영 등을 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 경험했던 두통과 다르거나 신경학적 진찰에서 이상이 발견되면 뇌 CT나 MRI 검사를 합니다. 일반 혈액 검사, 갑상선 검사를 주로 하고, 50세 이상에서는 적혈구 침강속도(ESR)를 확인하는 것도 혈관염에 의한 두통인지를 확인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2. 편두통

편두통은 두통의 양상이 매우 특징적이어서 검사 없이 증상만으로도 충분히 진단할 수 있습니다. 편두통은 먼저 다른 1차성 두통과 구별해야 하고 뇌에 혈액 공급이 일시적으로 감소해서 나타나는 마비 증상인 일과성 허혈 발작과 같은 뇌혈관 질환, 뇌종양, 감염 질환, 약물에 의한 2차성 두통, 간질 증상은 아닌지 확인해야 합니다.

3. 군발성 두통

편두통처럼 군발성 두통은 두통에 대한 자세한 문진으로 진단이 가능합니다. 군발성 두통은 잠든 후 두세 시간 후에 갑자기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통증은 한쪽 눈 뒤쪽에서 심하고, 계속 타는 듯하고, 쑤시는 느낌이 듭니다. 볼이나 귀 주변, 또는 다른 부위에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눈동자가 충혈되고, 눈물이 나며, 눈꺼풀이 무거워지고, 코막힘과 콧물이 동반되고, 볼은 붓고 빨갛게 변합니다. 두통은 양쪽이 아닌 한쪽에서 나타납니다. 통증은 시작된 지 한두 시간 후에 사라지며, 매일 같은 시간에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두통에 대한 자세한 질문을 통해 머리나 목의 근골격계 질환이나 편두통, 측두동맥염 등에 의한 통증인지를 감별해야 합니다.

작성 및 감수 : 대한의학회_대한가정의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