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병원의 가장 큰 목표는 지역민의 건강한 삶입니다.

질병/건강정보

음낭수종

환자들이 자주 하는 질문

1. 4세 된 남자 아이로 얼마 전 음낭수종이라고 수술을 권유받았으나, 최근 음낭이 도로 작아졌습니다. 이 경우 수술을 받아야 합니까?

아이들의 음낭수종은 아이의 뱃속(복강)과 음낭과의 연결이 막히지 않아서 생기는 병입니다. 정상적으로 막혀야 할 길이 막히지 않아 뱃속의 물이 음낭의 고환주위로 흘러들어와 음낭이 부풀어 보이는 것이고, 물론 복압이 낮을 때 도로 배로 들어가서 정상처럼 가라앉을 수도 있습니다. 이렇게 크기가 커졌다 작아졌다 하는 것은 교통성 음낭수종에서 특징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소견입니다.

따라서 이 아이의 경우 음낭수종이 저절로 없어진 것이 아니라 일시적으로 음낭 내의 물이 빠져있는 상태이므로 수술을 통해 교통로를 차단해주어야 합니다.

2. 음낭수종 수술 후에 합병증이 생기지는 않나요?

음낭수종의 경우는 대개 응급으로 수술할 필요는 없으므로, 환아의 전신상태가 좋을 때 수술하게 됩니다. 어린 소아의 경우는 감기 등이 있을 때는 마취와 연관된 합병증의 발생 가능성이 있으므로 증상이 충분히 호전된 후 수술을 하게 됩니다. 음낭수종 수술 후에 합병증은 잘 생기지 않지만, 간혹 출혈에 의한 혈종이나 음낭수종의 재발, 정관 손상이나 고환위축 등이 올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합병증은 흔하지 않습니다.

작성 및 감수 : 대한의학회_대한비뇨기과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