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병원의 가장 큰 목표는 지역민의 건강한 삶입니다.

질병/건강정보

유방의 양성종양

진단

1. 문진

유방 종괴는 환자가 병원을 찾게 되는 가장 흔한 증상으로 덩어리가 언제 생겼는지, 월경주기에 따라 크기가 변하는지, 계속 자라는지, 통증을 동반하는지, 그리고 유두의 변화와 관련은 없는지, 분비물이 있는지 등을 확인합니다. 유방 통증이 있는 경우, 통증으로 인한 고통의 정도를 평가하고, 월경 주기에 따른 변화는 없는지, 통증의 원인이 될 수 있는 약물이나 식품과 최근의 체중 증가, 근골격계 질환이나 심혈관계 질환에 대한 것도 문진하게 합니다. 유두 분비의 경우 한쪽에서만 나오는지 양쪽에서 나오는지, 한 구멍에서 나오는지, 분비물의 색깔과 관련 있는 위장약 또는 혈압약, 신경계통 약물 등에 관한 정보도 필요합니다.

또한, 지금의 불편감 뿐 아니라 자세한 과거병력을 통해 월경의 상태나 유방암의 위험도 등에 대한 자세한 정보가 필요합니다. 모든 여성에서 초경 연령, 결혼 여부와 결혼 연령, 임신 횟수, 출산횟수와 유산횟수, 초산 연령, 수유 여부와 기간, 유방암의 가족력, 과거 유방 수술경험, 외상 유무 등을 알아야 하며, 폐경 전 여성에서는 마지막 월경일과 월경주기의 규칙성, 피임약 복용 여부 그리고, 폐경 후 여성에서는 폐경시기와 호르몬 대체 요법 시행여부를 확인합니다.

2. 신체 검사

신체 검사는 시진(視診)과 촉진(觸診)으로 진행되는데, 시진은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앉은 자세에서 유방의 크기, 대칭성, 피부와 유두의 함몰, 종괴 등을 관찰하고, 양쪽 팔을 머리 위로 올리게 하거나, 허리를 펴고 두 팔을 내려 엉덩이를 누르게 하여 큰가슴근(대흉근)을 긴장시킨 후 같은 검사를 합니다.

촉진을 할 때는 환자가 누운 상태에서 위로는 쇄골(빗장뼈)에서부터 아래로는 늑골(갈비뼈) 하연까지, 안쪽으로는 흉골(가슴뼈) 경계에서부터 바깥 쪽으로는 액와(겨드랑이) 중앙선까지 전체 유방을 검사합니다. 종괴가 만져지면 종괴의 크기, 형태, 위치, 경계 및 표면의 매끈한 정도, 이동성, 경도(딱딱한 정도), 피부변화와 동통 등을 보고, 유륜부위를 눌러보거나 살짝 짜봄으로써 유두 분비도 확인합니다. 다음으로 겨드랑이의 림프절을 촉진합니다.

3. 방사선학적 검사

1) 유방촬영술

유방촬영은 기본적으로 내외사위촬영상과 상하촬영상이 기본으로 환자의 체형에 따라 약 45도 가량의 각도를 주고 흉근의 방향에 따라 압박하여 촬영합니다.

2) 유방초음파

유방초음파는 유방 종괴의 내부성분을 감별할 수 있는 유용한 검사로 낭종의 경우 96% 이상의 진단율을 갖고 있으며, 악성 고형종괴와 섬유선종과 같은 양성종괴도 효율적으로 감별할 수 있다.

3) 기타 검사

그 외의 검사로는 감마 스캔, 유방 자기공명영상, 유관조영촬영술, 디지털 유방촬영술 등이 있으며, 이러한 검사들은 전문가의 진찰 후 필요시 시행하게 됩니다.

유방의 영상의학적 검사
*유방촬영술
*유방초음파
*유방 자기공명영상
*유관조영촬영술
보건복지부,대한의학회 제공

4. 조직 검사

1) 세침흡인 세포 검사

섬유선종과 유사한 단단한 낭종을 진단하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으로 비교적 간단하고 정확도가 높으며 합병증이 적고, 환자의 불편도 적어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민감도는 65~98%, 특이도는 34~100%까지 보고되고 있으며, 암일 가능성이 있으면 반드시 추가적인 조직 검사를 통해 조직학적 확진이 필요합니다.

2) 침생검

침생검으로는 충분한 양의 조직을 얻을 수 있으며, 민감도가 100%, 특이도가 98%입니다. 국소 마취를 한 후 시술을 하며 ,시술 후에 출혈이 있을 수 있어 지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초음파 유도 하에 가는 바늘을 사용하는 자동총조직검사와 더 굵은 바늘을 이용하는 맘모톰 조직검사가 있으며 맘모톰 조직검사는 상대적으로 비용이 많이 들지만 크기가 작은 유방병소의 경우 완전히 제거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3) 절제생검

절제 생검은 수술을 통해 병소를 주위 조직과 함께 혹은 병소만을 완전히 제거하는 것으로, 양성종양에서는 완전한 진단과 치료를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4) 절개생검

절개 생검은 조직병리학적 진단을 위해 종괴의 일부분을 제거하는 것이며, 이는 종괴의 완전제거가 불필요하거나 유방절제술을 시행하는데 장애를 초래할 때 시행합니다.

5) 입체정위생검

입체정위생검은 만져지지 않는 유방종괴나 초음파에서 확인되지 않는 석회화를 검사할 때 사용하는 방법으로, 디지털 영상을 통해 석회화의 위치를 추적한 후, 자동총이나 맘모톰을 이용하여 조직을 획득하는 시술입니다. 검사 후 출혈과 감염이 가장 흔하게 생길 수 있는 합병증입니다.

6) 영상유도바늘위치결정술

만져지지 않는 유방 병소 중 유방촬영술에서 악성을 배제할 수 없는 변화가 보일 때, 수술적 생검을 하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으로, 수술 전 일반 유방촬영기나 입체정위장치, 또는 초음파를 이용하여 위치를 추적한 후 바늘을 삽입합니다.

유방의세포/조직검사

작성 및 감수 : 대한의학회_대한외과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