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 검사
어느 정도 경험이 있는 의사라면 매우 심한 상태의 전형적인 갑상선기능항진증은 환자의 모습을 슬쩍 보기만 하여도 진단이 가능한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전형적인 경우는 상대적으로 드물고 갑상선기능저하증의 경우 그 정도가 심하지 않다면 경험이 많은 의사라도 진찰만으로는 알아내기가 매우 어렵습니다.
간기능검사
간은 우리 몸에서 가장 큰 기관 중의 하나로 무게는 약 1.5kg정도 입니다. 모양은 쐐기 모양으로 횡격막 바로 아래에 위치하며 복강의 오른쪽 상부 사분역의 대부분을 차지하며 기능면에서도 많은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 중 몇가지 중요한 기능을 살펴보면 첫 번째로 단백질, 당, 비타민, 그리고 지방 등 영양분의 처리가 있습니다.
총혈구검사
총혈구검사는 건강 검진, 수술전 기본검사에서부터 악성혈액질환의 진단 및 추적관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임상 적응증을 가지고 가장 흔하게 시행되는 혈액을 이용한 검사 중의 하나입니다.
응고검사
우리 몸에서는 상처가 나서 출혈이 되면 여러 기전에 의해 지혈이 일어납니다. 지혈에 가장 중요한 작용을 하는 세 가지 요소는 혈관, 혈소판 및 혈액응고인자입니다.
전해질검사
전해질이란 수분에 녹아 전하를 띠는 물질을 일컬으며, 체액에 존재하는 모든 이온(ion)이 포함됩니다. 양이온을 띠는 주된 전해질로는 나트륨(sodium, Na+), 칼륨(potassium, K+), 칼슘(calcium, Ca2+)과 마그네슘(magnesium, Mg2+)이 있고, 음이온을 띠는 주된 전해질로는 염소(chloride, Cl-), 중탄산염(bicarbonate, HCO3-), 인(HPO42-, H2PO4-), 황(SO42-), 유기 이온(유산, 음이온을 띠는 단백)이 있습니다.
지질검사
지질은 우리 몸에서 호르몬을 만들고, 에너지원이 되고, 소화를 돕고, 세포막을 만드는데 쓰입니다. 고지혈증 및 저지혈증이 모두 문제가 됩니다. 또한 지질과 지질 단백은 동맥 경화증을 일으키는 과정에 관여해서 심혈관 질환들 즉 심근 경색, 뇌혈관 질환 및 말초 혈관질환의 원인이 됩니다.
혈청검사
우리 몸 안에 있는 혈액은 적혈구, 혈장, 백혈구와 혈소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혈액을 채취한 후 시험관에 넣어 가만히 세워두면 응고되어 암적색의 덩어리인 혈병과 담황색의 투명한 액체인 혈청으로 나누어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