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병원의 가장 큰 목표는 지역민의 건강한 삶입니다.

질병/건강정보

엔젤만 증후군

1. 개요

  • 질환주요정보
  • 관련질환명 : 행복한 인형 증후군
  • 영향부위 : 체내 : 신경 / 체외 : 근육, 눈, 입
  • 증상 : 감소된 근육긴장, 과다활동, 과도한 웃음, 균형감각 상실, 돌출한 턱, 뒷머리의 편편한 홈, 발작, 사시, 섭취장애
  • 원인 : 15q11-q13에 위치하는 UBE3A 유전자의 돌연변이, 15q11-q13부위의 염색체 결손, 각인 및 이체증(disomy)
  • 진단 : 임상진단, 세포유전학적 검사, 분자 유전학적 검사
  • 치료 : 유전상담, 약물치료, 물리치료, 작업치료, 수술, 보조기 사용
  • 산정특례코드 : V217
  • 의료비지원 : 지원

2. 정의

엔젤만 증후군(Angelman Syndrome)은 발달이 지연되고, 말이 없거나 또는 거의 없고, 까닭없이 부적절하게 장시간 웃으며, 독특한 얼굴 이상이 나타나고, 발작과 경련이 나타나는 희귀질환입니다. 영국의 소아과 의사 Dr. Harry Angelman이 1965년 처음으로 이 질환에 관하여 기술한 후 이런 증상을 보이는 환아들을 엔젤만 증후군 또는 행복한 꼭두각시 증후군 이라 부르게 되었습니다.

엔젤만 증후군은 남성과 여성에 동등한 수로 영향을 미치는 매우 희귀한 질환이며, 미국에서 700명 이상의 환자가 보고 되었습니다. 약 12,000명에서 20,000명 중 1명 이 질환의 영향을 받는다고 추정되나, 엔젤만 증후군은 많은 경우에 진단되지 않은 채로 남아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엔젤만 증후군의 특징. 자세한내용은 아래를 참조

3. 원인

대부분의 경우 엔젤만 증후군은 가족력 없이 산발적으로 일어나는 것으로 보이나 일부에서는 가족적으로 발생한 경우도 보고되었습니다.

연구결과 산발적으로 발생한 경우 혹은 가족적으로 발생한 경우의 엔젤만 증후군 모두에서 15번 염색체의 장완에 위치(15q11-q13)하는 유전자 또는 유전자들의 중복이나 결손으로 일어난다고 생각되어지며,기원이 어머니일 때에 엔젤만 증후군이 나타납니다. 이 염색체 부위는 “엔젤만 증후군 염색체 부위”(ANCR)라고 지칭됩니다.

엔젤만 증후군. 자세한내용은 아래를 참조

4. 증상

엔젤만 증후군의 주요 특성은 비정상적으로 머리가 작고, 뒷머리에 편편한 홈이 나타나거나, 때때로 들쑥날쑥한 수평의 홈이 나타납니다. 이 질환을 가진 아이들은 턱이 튀어나오고, 입이 비정상적으로 크며, 큰 치아와 혀가 잘 보입니다. 그리고 종종 쉽게 웃고, 과도하게 웃을 수 있습니다.

엔젤만 증후군을 가진 아이들은 보통 발달 지연이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표준 IQ 검사에서 정신 지연이 심각하게 나타납니다. 그리고 흔히 언어를 사용하지 못합니다. 그러나 일부 아이들에서는 의사소통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엔젤만 증후군을 가진 아이들은 일반적으로 심각한 움직임 문제가 있으며, 근육긴장이 감소되어 있습니다. 또한 팔다리가 갑자기 움직이기도 하고 손 퍼덕이기가 나타나기도 합니다. 보통 환자들은 조화운동이 잘 되지 않으며 균형능력 상실(운동실조:Ataxia)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발작은 생의 초기에 나타나나 나이가 들면 감소 될 수 있습니다. 엔젤만 증후군의 다른 특징들에는 수면의 불규칙한 패턴과 과다활동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5. 진단

진단은 환자에게 나타나는 특징적인 증상들과 신체소견, 뇌파검사 (EEG)를 통한 신경검사, 유전 형질, 염색체 혹은 유전자 검사를 통해 대개는 소아기 동안 진단 내릴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바와 같이 환자들은 태어난 후 6-12개월에 발달 지연이 분명하게 나타나며, 언어장애로 인해 말을 거의 못하거나 아주 못합니다. 움직임과 균형감각에 이상이 생겨 걸음에 장애가 생기며, 자주 웃고, 쉽게 흥분하는 경향을 보이며, 집중시간이 짧습니다. 머리 크기의 성장이 비정상적으로 지연되어 2세경에 소두증을 보입니다.

MRI 와 CT를 통해 뇌가 구조적으로 정상인지 확인해볼 수 있으며 이때 피질위축(Cortical atrophy) 또는 신경수초가 파괴되어 있음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1) 임상 진단

모든 환자에서 태어나기전과 출생 이력, 출생 시 주요 결함은 없으며, 비록 경미한 피질위축이나 수초발육부전(Dysmyelination)이 관찰될 수 있으나, MRI 또는 CT에 의한 구조적인 정상 뇌를 가집니다. 6~12개월에 발달 지연이 나타나며, 말하기 장애, 수용 언어 기술과 비언어적인 의사소통 기술은 표현하는 언어 기술보다 높습니다. 움직임이나 균형 이상, 보통 걸음의 운동실조, 빈번한 웃음, 행복해 보이는 태도, 손-퍼덕이는 움직임, 과운동성 행동, 주의집중기간이 짧은 독특한 행동을 보입니다.

환자의 80% 이상에서는 머리 둘레의 성장 지연되거나 불균형적인 느린 성장, 보통 세 살 전에 시작하는 발작, 뇌파검사 상 비정상적인 패턴을 보이게 됩니다.뇌파검사는 모든 환자가 1세일 때 하는 것을 권유합니다.

환자의 80% 이하에서는 단두증, 사시, 피부와 눈의 색소침착저하증, 혀 내밀기, 빨기와 삼키기 장애, 빈번한 침 흘리기, 과도한 씹기와 구강 동작, 유아기동안의 섭식 장애, 넓은 입, 넓은 공간의 치아, 돌출한 턱, 극도로 활동적인 힘줄 반사, 걷는 동안에 점점 나타나는 구부려진 팔, 열에 대한 증가된 민감도, 수면 장애, 물을 가지고 재밌어 하는 행동 등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2) 진단검사법

형광동소 보합법(FISH; Fluorescent in situ hybridization)과 세포유전학적검사(Cytogenetic analysis)를 통해 15번 염색체 이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산정특례 진단기준 : DNA 메틸화 검사 또는 염색체 검사와 형광동소 보합법(FISH)

  • * 진단검사 : 유전학 검사

6. 치료

엔젤만 증후군의 치료는 여러 전문가로부터 협진과 서비스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이들은 신경과 전문의, 정형외과 의사, 물리치료사, 영양사, 의료사회사업가, 교육자, 안과의사, 심리학자 또는 정신과의사 그리고 치과의사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신생아의 섭식 장애는 특별한 젖꼭지가 필요 할 수 있으며, 위식도 역류는 통상적 의학 치료(예, 곧은 자세, 운동성 약)가 보통 효과적이며, 때때로 식도 조임근의 수술적 죄임이 필요합니다.

약물 치료로는 항경련제가 환자의 경련 치료를 위해 사용됩니다. 엔젤만 증후군을 가진 환자는 희귀한 경련을 일으키며, 항경련제가 듣지 않아 제어할 수 없는 경련을 가진 일부에서는 케톤체 유발식(ketogenic diet)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엔젤만 증후군을 가진 아이들에게서 움직임 이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것을 경련으로 오해할 수 있으며, 또한 경련이 조절되었을 때에도 뇌파 이상이 지속될 수 있어 경련으로 오해하여 항경련제를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으므로 항경련제의 과다 약물 사용이 위험할 수 있습니다.

과운동성 행동은 일부가 메칠페니데이트와 같은 흥분제(Stimulant)의 사용이 도움이 될 수 있으나, 대부분의 아이들은 과잉활동을 위한 약물 치료를 받지 않으며, 진정제의 사용은 부작용을 일으키기 때문에 고려되지 않습니다.

불안정하게 걷거나 아예 걷지 못하는 아이들은 물리치료가 유익할 수 있습니다. 작업 치료는 운동과 구강-운동 조절을 좋게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심한 운동실조 아이들에게 적합한 의자나 위치 잡이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언어치료는 필수적이고, 의사소통의 비언어적 방법에 초점을 맞춰야합니다. 그림 카드나 의사소통 판을 이른 시기에 사용하는 것은 의사소통의 증가를 돕고, 신호(기호)를 가르치는 것을 시작하려고 시도해야 합니다. 조교나 보조자와 함께 교실에서 특별한 신체 보조는 효과적인 학습 완성을 위해 필요 할 수 있다. 과도한 운동성 행동을 가진 아이들은 편의를 봐주는 교실 공간이 필요하며, 학교에서 개별화와 교육적인 방법에서 융통성을 발휘해야 합니다.

사시는 수술적 교정이 필요 할 수 있습니다. 때때로 생기는 변비에는 고섬유(high fiber) 또는 윤활제 같은 설사제(Laxatives)의 규칙적인 사용이 필요합니다. 정형 외과적 문제, 특히 부분이탈 또는 엎친 발목 또는 단단한 아킬레스건은 보조 버팀대 또는 수술에 의해 개선 할 수 있고, 등허리 자켓은 척추측만증을 위해 필요할 수 있으며, 심각한 만곡을 가진 환자는 외과적 장대 고정으로부터 이익을 볼 수 있습니다.

가족과 환자를 위해 유전상담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며, 추가적인 치료로는 증상의 완화를 목표로 하는 대증요법과 각종 부작용과 합병증을 조절하고 완화시키기 위해 지지요법(Supportive therapy)을 시도할 수 있습니다.『유전상담』이란 유전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와 가족에게 해당 유전질환이 무엇인지, 질환의 증상과 경과 과정, 어떻게 유전되는지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과정으로 유전상담의 과정을 통해 유전학 전문가로부터 질환과 관련된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고,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환자를 위하여 가족들이 어떻게 대처할지에 대한 가장 적절한 결정을 내릴 수 있게 하는 것을 돕습니다.

7. 기타정보

[참고문헌 및 사이트]

1. 염색체 그림 출처, ISCN 2005 : An International System for Human Cytogenetic Nomenclature(2005), Shaffer L.G., Tommerup N.(eds) ; S. Karger, Basel 2005
2. http://www.rarediseases.org
3. http://www.ncbi.nlm.nih.gov/bookshelf/br.fcgi?book=gene
4. http://omim.org/entry/105830

작성 및 감수 : 국립보건연구원_대한의학회_대한신생아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