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환주요정보
러셀 실버 증후군(Russell-Silver Syndrome; RSS)은 증상이 매우 다양한 것이 특징인 희귀 유전질환입니다.
러셀-실버 증후군은 남녀 동일한 비율로 발생하며, 전 세계적으로 현재까지 400명의 이상의 환자들이 문헌에 보고되어 있습니다. 러셀-실버 증후군의 발병률은 많게는 3,000명중에 1명에서 적게는 100,000명중에 1명 정도로 추정됩니다.
RSS와 관련된 유전적 이상은 여러 염색체 중 특히 염색체 7번(7p11.2-p13 or 7q31-qter)과 염색체 11번(11p15.5)이 관련 있습니다. 염색체 1, 15, 17, 18의 추가적인 염색체 이상도 보고되었습니다.
러셀 실버 증후군과 관련된 증상의 범위와 심각한 정도는 개개인의 경우에 따라 매우 다릅니다.
자궁 내 성장 지연으로 인하여 제태기간을 모두 채우고 태어났다고 하더라도 작은 키에 저체중으로 태어나며, 출생 체중은 주로 2.8kg 이하입니다.
성장 지연과 뼈의 발달 지연은 태어난 후에도 유아기와 아동기 동안 계속되며 그 결과 작은 키를 갖는 왜소증을 보입니다. 작은 키에 비해 머리 둘레는 정상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어떤 환자들의 경우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점차적인 키의 성장과 몸무게 증가를 나타내기도 하며, 드물게 사춘기 동안 “성장점 급증(Growth spurt)” 시기를 보이는 환자도 있습니다. 서양 RSS 환자의 최종 평균키는 남성에서 5 feet(약 150cm)와 여성에서 5 feet(150cm) 이하입니다.
약 65∼80%의 영아들과 어린이들에서 신체의 한 쪽 부분이 다른 한 쪽 부위보다 큰 편측비대(Hemihypertrophy or lateral asymmetry)가 나타납니다. 이러한 비대칭적인 모습의 정도와 심각한 정도는 환자들마다 매우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위장 이상은 RSS를 가진 아이들에서 흔하게 나타나는데, 식도염이나 위식도역류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또한 먹는데 큰 흥미를 보이지 않으며 적은 양만 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한 변비를 동반하기도 합니다.
환자의 약 25%에서 피부에 밀크 커피색을 띤 작은 반점(cafe-au-lait spot)이 생깁니다. 대부분의 경우 이러한 점들은 가슴, 복부, 그리고 팔과 다리에 제한적으로 나타납니다.
드물지만 정상인들에 비해 특정한 악성 종양이 생길 확률이 높습니다. 러셀-실버 증후군 환자에서 발생위험이 증가하는 종양에는 간세포암종(Hepatocellular carcinoma), 윌름종양(Wilms' tumor), 고환암(Testicular cancer), 인두종(Craniopharyngioma) 등이 있습니다.
이 질환의 진단은 하나의 뚜렷한 확진 검사를 통해서가 아닌, 자세한 임상적 평가, 환자의 과거력과 특징적 소견의 확인, 특히, 정상 머리 둘레를 가진 아이에서의 출생 전후의 성장 결함 등을 근거로 내려집니다. 성장 지연은 초음파에 의해 출생 전 진단 할 수 있습니다. X-선 검사를 통해 척추 및 손가락 발가락의 기형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출생 전에 산전 초음파 검사를 통해서 아기의 성장이 지연되고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유전자 검사를 통해 이 질환의 증상과 비슷하게 나타나는 다른 질환들과 감별하여 진단할 수 있습니다.
치료는 환자에게 나타나는 증상에 따라 진행되며, 전문가들로 구성된 팀의 협조적인 노력이 필요합니다. 소아과 전문의, 정형외과 전문의, 내분비내과 전문의, 치과 의사, 언어 치료사, 그 밖의 다른 건강 관련 전문가들이 포함되며 환자를 위해 체계적으로 치료를 진행합니다.
성장에 필요한 충분한 영양공급을 하기 위해서 위관영양방법이나 고열량식이 이용됩니다. 또한 성장호르몬을 투여하여 아이들의 성장을 돕기는 하지만 여전히 정상에 비해 키가 작습니다.
말하는 능력과 계산하는 능력이 저하되어 있는데 이것은 조기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향상시킬 수 있고 물리치료와 작업 치료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치아의 이상에 대해서는 교정이나 구강 수술을 실시하여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몇몇 환자는 균일치 않게 발달한 팔다리 때문에 걷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고, 이때 보조기와 신발은 균형과 걷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몇몇 경우에서, 외과적 수술이 최종적으로 필요할 수 있습니다.
러셀 실버 증후군을 가진 소수의 환자들은 정상인과 비교했을 때 특정 종양에 걸릴 확률이 높으므로 주의 깊게 관찰하여 이러한 증상이 있는지 조기에 진단하고 치료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환자에 따라서는 유전상담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유전상담이란 유전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와 가족에게 해당 유전질환이 무엇인지, 질환의 증상과 경과 과정, 어떻게 유전되는지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을 통해서 유전학 전문가로부터 질환과 관련된 정확한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되고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환자 자신과 가족을 위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지원을 받게 됩니다.
1. http://www.rarediseases.org
2. http://www.nlm.nih.gov
3. http://jmg.bmjjournals.com
4. http://emedicine.medscape.com/article/948786-overview
5. http://www.manbir-online.com
6. http://www.drkoop.com/ency/9
7. http://rarediseases.about.co
8. http://omim.org/entry/180860
9. http://rarediseases.about.com/od/rarediseasesr/a/russellsilver05.ht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