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병원의 가장 큰 목표는 지역민의 건강한 삶입니다.

질병/건강정보

사각턱 치료

치료

1. 보툴리눔 독소를 이용한 사각턱 치료

보톡스로 주로 알려진 보툴리눔 독소 A형은 혐기성 세균인 clostridium botulinum 에서 유래된 보툴리눔 독소(BT) A-G 중 하나로서 여러 치료목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질병의 치료목적으로 사용하는 보툴리눔 독소 A형은 희석해서 사용하기 때문에 치료시 안전한 약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시술 전 환자는 다른 미용 수술에서와 마찬가지로 신경학적 질환의 여부 및 약물에 대한 알레르기 등이 있는지 반드시 확인되어야 합니다. 주사는 환자가 주로 앉거나 뒤로 기댄 자세에서 좌, 우 교근(씹기근육)에 4~8부위로 나누어서 시행됩니다.

침샘의 위치와 구조

사각턱의 경우 보툴리눔 독소 주사 후 효과가 나타나는 기간이 환자에 따라 다소 다르지만 약 2주에서 3주정도 지나면서 효과가 나타나며 대부분의 경우 3~4개월까지 지속적으로 조금씩 살이 빠지는 효과를 보입니다. 그 이후 다시 원상태로 돌아오는 경향을 보이긴 하지만 6개월 경과할 시에도 완전히 원상태로 돌아오지는 않습니다. 대부분의 환자들은 6개월이 지난 후 원래상태의 80~90%가 된다고 표현하였습니다. 이론적으로는 6개월 간격으로 계속 주사를 맞아야 효과가 지속되지만 실제적으로는 5개월 정도 간격으로 3~4 차례 정도 주사하면 사각턱치료효과가 영구적으로 지속됩니다. 물론 이 기간 동안 환자는 오징어 같은 질기고 딱딱한 음식을 먹는 것을 삼가해야 합니다.
주사 후 1주와 2주 사이 사각턱 부위에 약간 이상한 느낌을 호소할 수 있는데 이는 주사 시 안면 신경의 가지에 약물이 주사되어 일시적으로 안면 신경마비가 생겼기 때문이며 시간이 경과하면 대부분 자연적으로 회복됩니다. 사각턱 목적으로 주사 후 약간의 저작력 감소가 있을 수 있으나 음식을 섭취하는데 어려움을 느낄 정도의 교합력 감소는 나타나지 않습니다.

보툴리눔 독소는 비교적 안전하고 사용방법이 간단한 물질로 사각턱의 치료이외에도 얼굴주름, 안면 신경이상에 의한 안면 비대칭등 치과에서의 적용범위가 아주 넓습니다.

보톨리눔 독소를 이용한 사각턱 치료 전후 사진

2. 수술을 통한 사각턱의 치료

사각턱 절제술은 아래턱뼈의 사선 길이를 줄이고 턱뼈의 곡선을 완만하게 만들어 줄 수 있는 매우 보편화된 미용 술식입니다. 수술 전 환자는 일반적인 방사선 사진 또는 삼차원 컴퓨터 단층 촬영을 통해 제거되어야 할 사각턱 부위 및 절제양이 결정됩니다.
수술은 전신 마취하에 이뤄지는데 적절한 접근을 위해 입안을 통한 점막의 절제 후 사각턱 부위를 노출하게 되는데 이 방법은 얼굴에 흉터를 남기지 않는 방법입니다. 돌출된 사각턱뼈부위가 충분히 노출되면 술 전 방사선 사진을 이용해 계획된 양만큼 기구를 사용해 턱뼈가 절제됩니다. 그 후 잘라진 골편은 제거되며 남아있는 턱부위를 매끄럽게 다듬고 충분한 세척 및 지혈 후 봉합하게 됩니다. 때때로 아래턱뼈의 폭경이 매우 넓거나 사각턱 부위가 외측으로 많이 돌출된 환자의 경우 턱뼈의 피질골 절제술이 동시에 시행될 수 있고 근육이 함께 발달된 경우, 추가적인 교근(씹기근육) 절제술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침샘의 위치와 구조

통상적으로 술 후 2-4일째 환자의 통증 및 부종이 심할 수 있으며, 그 후 서서히 붓기가 가라앉기 시작합니다. 봉합사는 술 후 1주일 째 제거되며, 퇴원은 보통 수술 다음날 가능하지만, 음식섭취는 수술 후 처음 며칠간은 죽과 같은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하고 3~4일 지나면서 조심스럽게 정상 식이를 섭취할 수 있습니다.

수술은 다른 방법에 비해 매우 효과적이며 영구적인 결과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수술 후 2~3주가 경과되면 붓기가 많이 사라지며, 통상적인 음식섭취가 가능하게 회복되지만, 환자에 따라 확실한 안모의 변화는 최대 3~6개월 정도의 시간이 소요되기도 합니다.

수술을 통한 사각턱의 치료 수술 전후 사진

작성 및 감수 : 대한치의학회_대한구강악안면외과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