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의 윤곽은 각 개인의 턱뼈 형태, 근육의 발달 정도, 연조직의 비례와 비만 정도 등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나며 아름답고 균형잡힌 얼굴은 모든 이의 선망의 대상입니다. 더구나 최근 갸름한 얼굴형을 아름다운 얼굴의 기준으로 선호하는 우리나라를 비롯한 중국 및 일본 등 동북아시아에서 사각턱에 대한 치료는 비교적 흔히 행해지는 얼굴미용치료에 속합니다.
실제로 사각턱환자를 보면 상대적으로 목 길이가 짧아 보일 뿐만 아니라 둔하고 세련되지 못한 인상을 주기도 합니다. 사각턱을 이루는 요소를 보면 우각부까지의 긴 사선거리, 직각에 가까운 턱뼈각, 짧은 턱의 길이, 교근(씹기근육)의 비대, 외측으로 돌출된 우각부 등의 조합으로 임상적으로는 넓적하고 강인한 인상의 얼굴 형태를 만들게 되는데 이에 대한 치료는 그 원인에 따라 크게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째 교근(씹기근육)에 작용하여 근육의 부피를 줄여 줌으로써 사각턱 치료 효과를 보이는 방법으로 보툴리눔 독소 주사법 또는 고주파 치료술이 있으며, 둘째 입안절개를 통해 아래턱뼈의 후방 돌출부를 절제하고 턱의 폭경이 넓거나 우각부가 외측으로 돌출된 경우에는 안면윤곽술을 시행하기도합니다. 본 장에서는 사각턱 치료를 위해 대표적으로 이용되고 있는 보툴리눔 독소를 이용하는 방법과 수술을 통한 사각턱 치료에 대해 설명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