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병원의 가장 큰 목표는 지역민의 건강한 삶입니다.

질병/건강정보

폐암

개요

폐암이란 폐에 생긴 악성 종양을 말합니다.
폐암은 우리나라에서 4번째로 많이 발생하는 암으로 최근의 국가암등록사업 연례보고서에 의하면 2012년도를 기준으로 한해 약 22,118명의 환자가 새로이 발생하였고 17,177명이 폐암으로 사망하였습니다. 폐암의 주 호발 연령은 60대 이후이며, 전체 암의 5년 평균 생존율이 66.3% 인데 비해 폐암의 5년 생존율은 약 20.7%로 낮아 치명적인 질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폐암의 예방을 위해서는 금연 등 암예방 수칙의 실천이 특히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1. 폐암의 발생부위

1) 폐의 위치

가슴 속에는 크게 와 심장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심장은 가운데에서 약간 왼쪽으로 치우쳐 가슴의 앞쪽에 위치하며 나머지 부분은 거의폐가 차지하고 있습니다. 폐는 오른쪽, 왼쪽에 각각 1개씩 있으며, 폐의아래쪽에는 가슴과 배를 나누는 횡격막이 있습니다.

2) 폐의 구조

숨을 들이 쉴 때 공기는 코나 입을 통해들어가서 성대를 지나 "기관"으로 먼저 들어가게 됩니다. 기관은 오른쪽 기관지와 왼쪽 기관지로 나누어지고 이 기관지는 더 작은 기관지로 갈라져서 폐와 이어져 있습니다.

폐는 폐포라 불리는 작은 공기 주머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오른쪽 폐는 크게 3조각으로 나누어져 있고, 왼쪽폐는 2조각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이런 폐의 조각을 "엽"이라 부릅니다. 따라서 오른쪽 폐는 다시 우상엽, 우중엽, 우하엽으로 나누어지고, 왼쪽 폐는 좌상엽, 좌하엽으로 나누어집니다.

폐는 가슴막(흉막)이라는 얇은막에 둘러싸여 있습니다. 정상적으로 성인의 오른쪽 폐는 왼쪽 폐보다 폭은 넓고 길이는 짧으며, 무게는 620g정도이고 전체 폐기능의 55%를 담당합니다. 왼쪽 폐의 무게는 560g 정도입니다.

폐의 구조

3) 폐의 기능

폐는 공기 중에서 산소를 혈액 중으로 받아들이고, 혈액 속의 노폐물인 이산화탄소를 공기 중으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호흡작용이라 부르는데, 이는 생명 유지의 기본기능입니다. 폐에는 산소와 이산화탄소의 교환이 잘 일어날 수 있도록 작은혈관들이 폐포를 둘러싸고 있습니다. 기관지에서 공기의 흐름이 좋지 않거나 폐포에서 가스 교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호흡곤란을 느끼게 되고 심하면 생명을 유지할 수 없게 됩니다. 호흡작용외에도 폐는 호흡에 의해 열을 발산시킴으로써 체온을 조절하는 기능을 하고, 몸 속에 있는 산과염기의 평형을 유지하는 기능도 합니다.

작성 및 감수 : 국가암정보센터_대한의학회_대한호흡기학회+대한흉부외과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