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상/진단
1. 안종양의 일반적 증상
1) 안와 종양의 증상
종양의 종류에 관계없이 비슷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종양의 위치와 발육하는 방향에 따라 다르지만 눈알 돌출이 나타나며 종양쪽으로의 눈알운동에 제한이 있습니다. 시신경 위축이나 유두 부종, 망막정맥이 확장되어 있거나 망막에 주름이 보이는 안저 소견이 검사상 나타나며, 눈알과 안와 가장자리에서 종양이 촉지되는 수가 있습니다.
2) 결막 및 홍채 종양의 증상
결막편평세포암종의 특징은 살색이나 분홍색의 유두모양 혹은 아교모양의 덩어리로 종종 지지혈관을 동반하며 가끔은 각질판으로 싸여 있습니다.
홍채 종양은 40-50대에 나타나며 섬모체 또는 맥락막 흑색종보다 10년정도 빨리 기존의 홍채병변이 커지면서 나타납니다.
2. 진단 방법
- 도상 검안경
동공을 산동한 후 직접 안구의 내부를 안과의사가 검사하는 것으로 종양의 위치, 크기, 색소 침착 정도, 모양 등을 파악할 수 있는 있는 가장 기본적인 검사입니다.
- 안구초음파
초음파의 파형을 통해 종양의 외부 전이나 두께 높이 등을 파악 할 수 있으며 환자가 거의 불편함 없이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형광안저촬영
형광물질을 정맥주사 후 망막 혈관을 촬영하는 검사입니다. 망막내 위치 및 종양의 크기를 보다 정확하게 알 수 있는 진단 방범입니다.
- 망막사진
안구 안쪽을 비교적 쉽게 촬영할 수 있으며 종양의 변화 양상이나 치료 후 반응 평가에 유용한 검사입니다.
- 전산화단층촬영(CT) / 자기공명영상(MRI)
방사선 검사를 통해 종양의 외부 전이나 안구 내 위치 등을 보다 정확하게 알 수 있습니다.
3. 진행단계
안종양에서는 암의 진행단계가 사실 큰 의미가 없습니다. 오히려 암의 크기와 위치, 전이여부가 중요하며, 수술적 치료 후 시력보존 가능성이나 장기생존율이 치료 방법 결정에 더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