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병원의 가장 큰 목표는 지역민의 건강한 삶입니다.

질병/건강정보

성공적인 모유 수유

모유 수유할 때에 만나는 문제

1. 편평 유두, 함몰 유두

1) 편평 유두 혹은 함몰 유두란?

임신 첫 3개월 동안에는 유두가 충분히 튀어나오지 않는 경우가 매우 흔하지만, 임신 후반에는 대부분의 산모들은 유두주위의 피부가 점차 신장성이 생기면서 적당하게 유두가 돌출됩니다. 유두 신장성 검사(nipple protactility test)에서 쉽게 잡아 당겨지면 유방조직이 잘 늘어나는 상태이므로 빠는 데 문제가 생기지 않습니다. 신장성을 위한 유두검사는 임신 6개월 전에는 시행하지 않도록 합니다.

(1) 편평 유두

한 쪽 유륜을 눌렀을 때 유두가 튀어나오지 않거나, 자극을 주거나 차게 했을 때 유두가 돌출되지 않는 경우를 말합니다. 유두 신장성 검사에서 유두가 쉽게 잡아 당겨지면 문제없이 젖을 먹일 수 있습니다.

(2) 함몰 유두

유두 뒤쪽의 2.5cm 떨어진 부위의 유륜을 쥐고 짰을 때, 유두가 튀어 나오지 않고 오히려 더 깊이 들어가는 경우입니다. 유두의 일부분만 함몰된 경우는 손가락으로 잡아 당겨서 교정할 수 있습니다. 만약 양쪽 유두의 함몰 정도가 다른 경우에는 한쪽 젖을 더 잘 먹게 됩니다.

그림. 유두의 형태 : 정상유두, 짧고 평평한 유두, 긴유두, 함몰 유두

2) 편평 유두와 함몰 유두의 교정

(1) 출산 전 방법

출산 전에 호프만씨 교정 운동은 효과가 거의 없습니다. 함몰 유두 교정기(breast shell)는 일부 전문가들이 임신 마지막 수 주 동안 착용할 것을 권하기도 하지만, 크게 도움이 되지는 않습니다. 조산의 위험성이 있는 경우에는 출산 전에 유두에 어떤 자극도 가해서는 안 됩니다.

(2) 출산 후 방법

유두가 충분히 나오지 않거나 함몰되어 있어서 아기가 접촉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때 권할 수 있는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기가 어떻게 유두가 아닌 유방을 빠는지 설명합니다. 아기가 유방을 충분히 입에 문다면 편평하게 보이거나 잘 늘어나지 않는 유두라도 젖을 먹일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출산 직후 1-2주 이내에 유방 울혈이 좋아지고 아기가 젖을 빨게 되면 유두가 나온다고 확신시킵니다.
브래지어에 조그만 구멍을 뚫어서 유두를 밖으로 내놓을 수 있게 합니다.
젖을 먹이기 직전에 유두를 자극하거나 1-2분간 손가락으로 유두를 잡아 당기고 찬 옷이나 천에 싼 얼음을 유두에 갖다 댑니다.
젖을 먹이기 전에 수분 동안 유축기나 가벼운 흡인기구를 사용하거나 또는 다른 사람이 빨아서(받아들여진다면) 유두를 뽑아내 주면 젖 물기가 수월해질 수 있습니다. 유두가 돌출될 때까지 매일 2시간마다 15-20분간 양쪽 유방에서 젖을 짜냅니다. 첫 며칠 후에 손펌프(hand pump)를 쓰다가 중단할 수 있습니다.

주사기(10-20 mL: 유두 크기에 따라 선택)를 사용하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호프만씨 교정 운동, 함몰 유두 교정기 등은 대체로 효과가 없다고 알려져 있고, 유축기는 가격이 비싸면서 효과도 논란이 있지만, 주사기를 이용하여 교정하는 방법은 단순하고, 비용이 별로 들지 않으면서 쉽게 할 수 있고 효과적이기 때문에 의료인의 도움을 받으시기를 추천합니다.

2. 유두 통증, 유방 울혈

1) 유두 통증

(1) 수유에 동반된 유두 통증의 치료

아기에게 젖을 빨릴 때 유두가 약간 아픈 것은 정상이라고 생각을 하는 사람이 있고, 실제로는 통증을 참고 아기에게 젖을 먹이는 어머니가 많습니다. 하지만 정상적인 상황에서 젖을 먹이는 것은 고통스러운 것이 아니며, 주의를 기울인다면 유두의 통증은 치료가 가능하고 또한 예방할 수 있습니다.

생후 처음 젖을 먹이기 시작하면, 유두에 약한 통증이 있을 수도 있으나 2-3일이 지나면 아프지 않게 되며, 약한 통증조차도 전혀 느끼지 않는 어머니들도 있습니다. 어떠한 경우에라도 심한 통증은 정상이 아니며, 젖을 물리기 힘들어 할 정도의 고통을 느낀다면, 이는 즉시 바로 잡아야 합니다.

수유 시 발생하는 유두 통증의 대부분은 잘못된 젖 물리기에서 시작되며, 아기가 젖을 바르게 물고 빨 수 있도록 해주었을 때 통증이 바로 사라지는 경우도 있으나, 유두손상이 있을 때에는 고통이 사라지는데 많은 시간이 필요할 수도 있으므로, 손상이 심해지기 전에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유두통증의 대부분은 젖을 잘못 물리기 때문에 일어나지만, 처음부터 우유병을 빨렸을 때, 젖을 늦게 먹이기 시작할 때, 젖이 심하게 불어 있을 때, 아기가 젖을 잘 빨지 못할 때에도 통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 외에 흔하지 않으나 레이노(Raynaud) 현상, 습진, 수포(blister, bleb), 임신 등에 의해서도 통증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2) 유두 통증의 치료
① 젖을 물리기 전에

젖을 빨리기 전에 손으로 젖을 조금 짜서 유두에 바르고, 젖을 자극하여 잘 나오도록 한 다음 사출 반사가 일어날 때까지는 덜 아픈 쪽 젖으로 먹입니다. 젖이 잘 흐르기 시작하면 아픈 쪽 젖으로 바꾸어 먹입니다.

② 수유 자세

유두통증의 가장 많은 원인은 수유자세가 잘못되어 있는 경우입니다. 많은 경우에 있어서 젖을 물리는 자세만 교정하여도 문제가 해결됩니다.

③ 연고의 사용

예전부터 많은 경우에 Lanolin을 사용해 왔습니다. 이 연고에 대하여 이견이 있으나, 도움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반드시 사용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Lanolin에 포함된 살충제나 양털 알레르기의 위험성을 경고하는 문헌도 있습니다.
Lanolin 이외의 크림이나 연고(비타민 A, 비타민 D, baby oil, vaseline, petroleum based products)는 효과가 별로 없다고 알려져 있어 권장하지는 않습니다.

④ 유방 압박(breast compression)

수유 시 유방을 압박해서 아기가 젖을 빠는 시간을 줄여주면, 유두손상이 빨리 회복됩니다. 수유모가 젖이 많다면 한쪽 젖만 먹이는 것도 가능하며, 따라서 손상된 유두를 보존할 수 있습니다.

⑤ 유방 패드(breast pad)나 유방 덮개(breast shell)의 사용

종이나 면으로 된 패드(pad)를 유방에 대고 있으면, 유두를 자극하여 염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유방을 공기 중에 자주 노출시키는 것입니다. 수유를 하지 않는 동안 옷이나 브래지어와의 마찰을 피하고 자극을 주지 않기 위해서 유방패드(breast shell)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패드(Shell)는 크기가 충분히 큰 것을 사용해야 하며,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전문가의 도움을 필요로 합니다. 유두 덮개(nipple shield)는 통상적인 경우에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⑥ 젖을 다 먹인 후

젖을 다 빨리고 나서는 젖을 조금 짜서 유두에 바르고 말립니다. 젖 물리기 자세가 올바르고, 상처가 심하지 않다면, 대부분 더 이상의 조치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3) 하지 말아야 할 사항

피부를 건조하게 유지하는 것을 강조하는 경우가 있으며, 실제로 피부를 건조하게 유지하면 임상적으로 통증이 감소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피부를 말리면 내부 습기가(internal moisture)가 유지되지 않아서 자연치유 과정이 일어나는 것을 저해하거나, 피부의 저항력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더 이상 권장하지 않습니다.

(4) 유두의 상처

일반적으로 수유를 하는 동안 유두에는 비누를 사용하지 않지만, 유두에 상처가 있는 경우에는 하루에 한번씩 부드러운 비누로 상처를 씻고 잘 헹구어야 합니다. 수유 후에 항생제를 얇게 바르도록 처방 할 수 있습니다.

2) 유방 울혈

출산 후에 첫 주 동안 엄마의 초유가 성숙유로 변해가는 시기에 유방은 풍만해집니다. 이러한 꽉 찬 느낌은 대개 3일에서 5일 내에 사라지는데, 유방에서 젖이 제대로 비워지지 않는다면 출산 3일에서 5일 내에 유방울혈이 생겨 유방이 단단해지고 아프며 열감을 느끼게 됩니다. 유방울혈은 냉찜질, 온찜질, 양배추잎, 초음파 등으로 치료하기도 하나 효과는 비슷하며, 가장 좋은 치료와 예방은 아기에게 가능한 빨리 수시로 먹이는 것입니다. 너무 통증이 심할 때에는 진통제를 쓸 수도 있습니다.

(1) 예방법

하루 최소한 8-12회 수시로 아기에게 젖을 먹인다. (하루 최소한 8-12회)
첫 3주에서 4주 동안은 아기에게 물이나 분유를 우유병으로 보충해주지 않는다.
아기에게 젖먹이는 것을 걸렀다면 반드시 젖을 짜 낸다.
이유를 할 때는 서서히 한다.

(2) 치료법

수유 전에 뜨거운 물수건을 가슴에 2분에서 5분간 대거나 뜨거운 물로 샤워를 한다.
온찜질 후에 유륜 주위를 부드럽게 하기 위해 손으로 약간의 젖을 짜 준다. 이러면 아기가 좀 더 쉽게 젖을 물 수 있다.
수유 전에 유방을 부드럽게 마사지한다.
수유 후에는 붓기를 가라앉히기 위해 유방에 찬찜질을 한다.
아기가 한 쪽 젖만을 먹으려 한다면 전동 유축기로 다른 쪽 젖을 짜 낸다.
유방울혈이 있는 동안은 젖병이나 노리개 꼭지 등을 사용하지 않는다. 아기가 유두 혼란을 일으켜 효과적으로 젖을 빨지 못한다.
따뜻한 물을 대야에 담고 몸을 앞으로 숙여 양 유방이 물에 잠기도록 하는 것도 울혈을 치료하는 좋은 방법이다.
양배추 잎의 효과가 확실하게 입증된 것은 아니지만 냉찜질과 같은 효과가 있다. 먼저 잎을 깨끗이 씻고 냉장고에 넣어 둔다. 차가운 잎이 유두를 덮게 될 부분은 구멍을 내주고, 잎이 직접 유방에 닿을 수 있도록 브래지어 안에 넣는다. 2~4시간 후, 잎이 시들면 새 것으로 갈아준다.
따뜻한 병을 이용하여 젖을 짠다.
목이 넓은 큰 병(직경 5cm , 1L 이상)을 깨끗하게 씻는다.
병에 거의 가득 차도록 더운 물을 붓고 수 분간 기다린다.
병을 천으로 싸고 물을 따라 낸다.
병목을 차게 하고 이것으로 유두에 밀폐시키듯 대고 단단히 잡는다.
병이 차가워지면 병 안으로 유방을 부드럽게 잡아당겨 젖이 나와 흡인되게 된다.
젖이 흐르면 살짝 병을 떼어 받고 반복한다.

3. 유두 혼동(nipple confusion)

WHO/UNICEF에서 권장하는 모유 수유를 성공시키기 위한 10가지 단계에서는 빈 유두, 우유병 등 다른 것을 물리지 않도록 권하고 있습니다.
유두 혼동(nipple confusion)은 우유병이나 노리개 젖꼭지(pacifier, dummy)를 한 번이라도 빤 후에 유방을 거부하는 것을 말합니다. 신생아는 여러 방식으로 빨고 삼키는 것을 익히는 능력이 부족하며 처음의 것을 각인(imprinting)한다고 하며 초유의 양이 적어서 이때 우유병이나 노리개 젖꼭지를 빨면 혼동이 생깁니다.
노리개 젖꼭지의 사용에 대해 많은 논란이 있으나, 노리개 젖꼭지의 사용은 우유병과 마찬가지로 모유 수유의 기간을 단축시키며, 유두 혼동(nipple confusion)을 초래할 뿐 아니라, 이 외에도 체중 증가의 지연, 귀의 감염, 아구창, 치아의 문제 등을 일으킬 수 있으며, 엄마에게도 유선염, 가임기가 빨라지는 문제가 초래할 수 있습니다.

그림. 유두 혼동이 발생하는 이유 - 모유 수유 : 혀와 구개가 복합적으로 움직여야 먹을 수 있음. 모유 수유의 혀의 운동. 1. 혀가 앞으로 나가 유두를 감쌈. 2. 유두와 유륜이 구개 쪽으로 움직이며 성대문(Glottis)이 여전히 열려 있어 숨쉬기가 가능함. 3. 유두와 유룬이 모두 입에 들어가면 거의 연구개에 닿는다. 혀가 유두를 따라 경구개 쪽으로(peristaltic mobement) 움직여 압력을 가해 유륜의 모유를 짜대는 성대문이 닫히고 삼키게 됨. 우유병 수유 : 턱의 상하 운동만으로 우유를 먹을 수 있음.  유두 혼동 : 우유병이나 노리개 젖꼭지를 한번이라도 빤 후에 유방을 거부하는 것. 제공 : 보건복지부, 대한의학회

작성 및 감수 : 보건복지부_대한의학회_대한소아소화기영양학회 ※최종업데이트일 : 2013.1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