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병원의 가장 큰 목표는 지역민의 건강한 삶입니다.

질병/건강정보

혈청검사

혈청이란?

우리 몸 안에 있는 혈액은 적혈구, 혈장, 백혈구와 혈소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혈액을 채취한 후 시험관에 넣어 가만히 세워두면 응고되어 암적색의 덩어리인 혈병과 담황색의 투명한 액체인 혈청으로 나누어집니다. 혈액의 구성 성분 중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의 세포 성분을 제외한 부분이 혈장인데, 이 혈장에서 섬유소원을 제거한 것이 혈청입니다.

채취한 혈액을 시험관의 원심분리기를 사용하여 혈병과, 혈청으로 분리한 그림(혈병: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 등 세포성분과 섬유소원이 포함됩니다.) - 보건복지부, 대한의학회

가만히 세워두어도 혈병과 혈청이 분리되지만 혈청으로부터 혈액의 다른 성분들을 보다 잘 제거하기 위해 그림 1처럼 혈액을 채취한 시험관의 원심분리를 시행합니다.

또한, 아무런 성분이 첨가되지 않은 시험관의 경우 응고에 걸리는 시간이 60분 가량인데, 최근에는 응고 활성화제와 분리 겔이 포함되어 있는 시험관을 이용하여 응고 시간을 5분 정도로 단축시켜 보다 신속한 검사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분리된 혈청을 이용하여 많은 종류의 검사가 가능하지만 건강검진 등을 통해 흔히 접하게 되는 혈청 검사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작성 및 감수 : 질병관리본부/대한의학회/대한내과학회, 본 건강정보는 2012년 11월 5일에 새로운 건강정보로 갱신되었으므로 국가건강정보포털에서 갱신된 콘텐츠를 담아가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