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장은 주먹 크기의 적갈색을 띈 콩 모양으로 아래쪽 등의 척추 양쪽에 하나씩 위치해 있습니다. 하나의 무게는 약 150~250g 정도입니다. 신장의 주요 기능은
우리 몸의 물과 여러 가지 전해질, 금속성 미네랄, 독소 등을 소변에 섞어 배출하는 것입니다.
신장은 인체에 필수적이고
복합적인 여러 기능을 하고 있는데 그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신장의 또 다른 특징은 두개의 신장 중 한쪽을 절제 해도 나머지 한쪽 신장의 보상작용으로 위의 여러 신장 기능을 정상적으로 수행해 나갈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일반적으로 여성의 신장이 남성보다 조금 작습니다. 신피막은 신실질을 싸고 있는 단단한 막으로 그 밖으로는 신주위 지방층이 있고, 가장 바깥쪽에는 제로타(Gerota)근막이라고 하는 두꺼운 신주위 근막이 싸고 있습니다. 신주위 근막은 신장암이나 신장의 염증이 주변조직으로 퍼지는 것을 막는 중요한 구조물입니다. 부신도 신장과 함께 신주위 근막에 싸여 있습니다. 이러한 신장 주변의 지방조직과 결합조직은 신장을 지지하고, 외부충격을 흡수해 신장을 보호합니다. 신장은 신장 주위 조직과 신장혈관에 의해 고정되어 있으나, 바로 선 자세에서나 숨을 들이쉴 때는 정상적으로 4-5cm 정도 아래쪽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신장 결석은 여러 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생깁니다.
신장 결석은 소변 안에 있는 여러 가지 성분의 균형이 무너질 때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소변양이 모자라고 소변 중에 여러 물질을 결정으로 만들 수 있는 성분이 존재하는 경우에 신장 결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신장 결석은 소변이 지나치게 산성을 띠거나 알칼리성을 띠는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으며, 우리 몸이 소변 중의 특별한 성분을 적절하게 다시 흡수하지 못하는 경우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신장 결석을 구성하는 물질은 칼슘을 비롯한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감염이나 어떤 음식물, 약물 혹은 몸의 상태에 따라 칼슘이나 수산(oxalate), 요산(uric acid)의 농도가 소변에서 증가하면 쉽게 신장 결석이 발생합니다.
결석의 구성 성분은 이러한 생성 요인에 따라 달라집니다. 가장 흔한 신장 결석은 칼슘을 포함한 신장 결석입니다. 신장 결석의 성분을 정확하게 신장 결석을 초래한 원인을 알 수 있습니다.
신장에서 발생한 종양이 모두 악성종양은 아니지만, 신장에서 발생한 종양의 대부분은 원발성 종양입니다. 그 중에서 85-90%이상은 악성종양(소위 말하는 암)인 신세포암입니다. 일반적으로 신장암이라고 하면 신실질에서 발생하는 악성 종양인 신세포암을 말하는 것입니다.
즉 의학적으로 본다면 신장암이란 신장에 생긴 암이라는 뜻이므로 신장에서 발생한 원발성암과 신장으로 전이한 암(신장전이)을 모두 포함하는 말입니다.
신우암은 신장에서 발생하는 암의 5∼10%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는 신실질이 아니라, 신장에서 만들어진 소변이 모여 요관으로 연결되는 깔때기모양의 신우에서 생기는 암으로, 병리학적으로 암의 종류는 방광이나 요관에서 생기는 것과 같은 요로상피암입니다.
신장 기능의 이상이나 상기에서 설명한 신장 및 요관의 결석(돌), 암 등의 여부를 알아보는 검사로 30분에서 1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혈뇨, 동통, 재발성 비뇨기계 감염, 신장이나 요관 결석 및 종양, 하부 요로폐쇄 및 배뇨장애, 비뇨기계의 선천적 이상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