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전신 부종은 심부전 ,간경화 ,신부전 등 전신 질환이 원인인 반면, 국소 부종은 주로 동맥, 정맥, 림프관 등 혈관계 이상이 원인입니다.(표 1)
분류 | 질병 |
---|---|
전신부종 |
|
국소 부종 |
|
1) 울혈성 심부전
심장에서 혈액을 배출하는 기능이 떨어지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심장 질환 중 부종을 유발시키는 가장 대표적인 질환입니다. 울혈성 심부전이 되면, 심장의 펌프 기능이 떨어져 혈액 속에 흐르는 피의 양이 적어지고, 신장이 수분과 나트륨을 재흡수해 수분이 빠져나가지 못하게 됩니다. 혈관 속으로 재흡수된 수분이 세포 사이 공간인 간질로 빠져나가게 되면 전신 부종과 함께 폐의 부종이 생깁니다.
2) 간경변증
만성적인 염증으로 인해 정상적인 간 조직이 딱딱하게 섬유화 조직으로 바뀌어 간 기능이 저하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간이 딱딱하게 굳으면서 간으로 들어오고 나가는 혈액의 순환이 좋지 않아, 간으로 흐르는 간문맥에 고혈압이 유발됩니다. 뿐만 아니라 간에서 만들어내는 단백질인 알부민 생산이 감소함에 따라 혈액 내 알부민 농도 또한 감소하여 삼투압이 약해집니다. 삼투압이 약하면 혈관 내 수분을 잡아둘 수 있는 힘이 약하므로 수분이 혈관을 둘러싸고 있는 세포 사이 공간인 간질로 빠져나가게 되어 부종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간경변증 환자에서는 전신 부종과 함께 복수가 잘 발생합니다.
3) 콩팥 증후군
콩팥 증후군은 부종의 드문 원인 중 하나이며, 부종과 동반되는 과다한 단백뇨 ,혈액 내 알부민 농도가 감소하는 저알부민혈증, 혈액 내 지질이 침착되는 고지질혈증을 특징으로 하는 질환입니다. 콩팥 증후군에서 부종이 발생하는 원인에 대해 과거에는 삼투압 감소 때문으로 여겨졌지만, 최근에는 나트륨 과다로 인한 수분의 정체로 인해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습니다.
4) 갑상샘 기능 저하증
갑상샘 기능 저하증으로 생기는 부종은 일명 점액부종으로서 히알루론산(Hyaluronic acid)이 많이 함유된 단백질이 피부에 축적되어 나타나는 특수한 형태의 부종입니다. 주로 정강이 앞쪽에 생기며 눌러도 쑥 들어가지 않고 딱딱하게 붓는 특징이 있습니다. 부종이 심해지면 넓은 부위로 진행이 되어 얼굴, 눈, 손, 발까지 퍼지게 됩니다.
5) 저알부민혈증
저알부민혈증이 생기면 삼투압이 감소되어 염분과 수분을 혈관 내에 잡아둘 수가 없어 순환되는 혈액 양이 감소하게 됩니다. 이에 대한 보상으로 염분과 수분을 재흡수하지만, 삼투압이 감소되어 있으므로 혈관 밖으로 빠져나가 부종이 됩니다
6) 약물로 인한 부종
많은 약물들이 부종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약물로 인한 부종은 주로 발등과 발목에 발생합니다. 일부 약물이 신장의 혈관을 수축하고 나트륨 재흡수의 증가를 유발하는데, 진통소염제, 스테로이드, 칼슘통로 차단제 혈압약이 대표적인 약제입니다. 약물로 인한 부종은 약물을 과다하게 사용하거나 장기간 사용할 때 나타납니다
7) 특발성 부종
특발성 부종이란 원인이 밝혀지지 않은 부종을 말합니다. 대부분 여자에게 많고, 월경주기와 상관없이 주기적으로 발생하는 부종을 말합니다.
8) 월경 전 부종
월경주기와 관련해서 생기는 부종을 월경 전 부종이라고 합니다. 과도한 에스트로겐 자극에 의해 2차적으로 나트륨과 수분의 저류가 생겨 부종이 생깁니다. 부종 이외에도 다양한 증상을 동반합니다. 주기적으로 부종이 발생한다는 점에서 특발성 부종과 차이가 있습니다.
9) 정맥 부전증
정맥 부전증이란 정맥 기능이 저하되어 생기는 부종입니다. 주로 심부정맥혈전 과 같이 정맥이 막히면 모세혈관의 압력이 증가해 혈관에서 간질 내로 수분이 이동하여 부종이 생깁니다.
10) 림프부종
림프부종이란 림프계 손상으로 인해 단백질이 풍부한 체액이 국소적으로 과다하게 축적된 경우입니다. 주로 암에 걸렸거나 암 치료 후에 림프절의 손상으로 림프액 이동 경로에 문제가 생겨 사지에 부종이 생깁니다. 아프리카나 서남아시아 일부 국가에서는 림프관에 기생하는 사상충증이라고 하는 기생충 감염에 의해 림프부종이 생길 수 있습니다.
11) 지방부종
지방부종이란 피하지방이 비정상적으로 많이 축적된 경우입니다. 여성 호르몬이 관여하며, 주로 골반에서 발목 사이에 생깁니다. 피하에 지방세포의 과다생산으로 작은 혈관구조에 변화가 와서 부종이 생깁니다. 지방부종 환자는 사춘기 후 1∼2년 내에 시작되어 지속적으로 다리, 허벅지, 골반이 무겁고 아프다고 느낍니다. 발목 양쪽 끝에 피하지방이 동일하게 축적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초기에 피부 표면은 잘 구분이 안 되는 덩어리로 만져지다가 나중에는 오렌지색의 축적된 지방들로 나타납니다.
12) 노인성 하지부종
노인성 하지부종이란 나이가 증가하면서 피부의 탄력성과 근력 약화로 인해 다리에 혈액이 많이 몰리고 순환이 잘 안 되어 생기는 부종을 말합니다. 주로 무릎 아래로 붓고 무겁다는 증상을 자주 호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