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병원의 가장 큰 목표는 지역민의 건강한 삶입니다.

질병/건강정보

무월경

개요

무월경이란 월경을 하지 않는 것으로, 첫 월경이 있었는지의 여부에 따라 1차성 무월경과 2차성 무월경으로 나누어집니다. 1차성 무월경이란 유방이 발달하고 음모가 생기는 등의 2차 성징이 없으면서 첫 월경이 만 13세까지 없거나, 2차 성징은 있지만 만 15세까지 첫 월경이 없는 경우를 말합니다. 2차성 무월경은 월경을 하던 여성의 월경 주기가 전에 비해 3배 이상 길어지거나 6개월 이상 월경이 없는 경우를 말합니다. 월경 주기는 외부 환경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기 때문에 한 주기 정도 월경이 없는 것은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오랫동안 월경이 없다면 건강 이상의 첫 징후일 수 있기 때문에 진료가 필요합니다.

정상적인 월경은 뇌-난소-자궁으로 연결되는 호르몬 상호작용에 의해 이루어집니다. 이 중 어느 하나라도 기능의 이상이 있으면 무월경이 생길 수 있습니다. 임신하면 자궁 내막을 유지하는 호르몬이 증가하기 때문에 월경이 없어지게 됩니다. 하지만 임신이 되지 않으면 에스트로겐이 감소하면서 자궁내막에서 프로스타글란딘이 증가, 혈관이 수축되고, 자궁 내막 조직이 탈락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정상적으로 발생하는 것이 월경입니다.

무월경의 원인에는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으나, 임신, 수유, 폐경이 원인인 경우가 가장 많고 그 밖의 원인에 의한 무월경은 100명 중 3~4명 정도입니다. 가장 흔한 원인은 다낭성 난소 증후군, 시상하부 이상에 의한 무월경, 고프로락틴혈증과 난소기능 부전증입니다.

작성 및 감수: 질병관리본부_대한의학회_대한가정의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