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병원의 가장 큰 목표는 지역민의 건강한 삶입니다.

질병/건강정보

가족성 고중성지방혈증(Familial Hypertriglyceridemia)

 관련질환명 : 프레드릭슨고지질단백혈증 IV 형(Fredrickson's hyperlipoproteinemia, type IV)
 영향부위 : 체내의 혈관(혈액)
 증상 : 고지혈증(고중성지방혈증), 고혈당, 관상동맥질환, 췌장염
 원인 : 상염색체 우성유전, 알려져 있지 않음
 진단 : 임상증상, 혈청 지질분석
 치료 : 식이요법, 약물치료
 산정특례코드 : 
 의료비지원 : 미지원

1. 개요

가족성 고중성지방혈증은 상염색체 우성 유전되는 질환으로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는 증가하지 않지만 중성지방이 증가하는 질환입니다. 보통 성인이 될 때까지 중성지방 상승은 뚜렷하지는 않습니다.

2. 원인

가족성 고중성지방혈증은 상염색체 우성 유전을 보이는 유전질환입니다. 정확한 기전은 알려지지 않은 부분이 많지만 원인은 여러 가지이며, 질환으로 나타나기 위해서는 이차적 요인을 필요로 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 질환과 관련하여 Apolipoprotein A5 유전자(APOA5)와 lipase I 유전자(LIPI)의 돌연변이, RP1 유전자의 다형성이 알려져 있습니다.

3. 증상

가족성고중성지방혈증이 있는 환자는 특징적으로 중성지방치가 200~500 mg/dL 으로 증가하지만 LDL 콜레스테롤 수치는 정상입니다. 비만, 당뇨병, 갑상선기능저하증, 에스트로겐 치료, 알코올 등과 같은 이차적 요인에 의해 중성지방 수치가 더 상승할 수 있습니다. 중성지방이 1000mg/dL 이상 증가하면 췌장염 위험이 증가합니다. 일부 환자에서 관상동맥질환 위험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없다가 이른 나이의 관상동맥질환으로 발견될 수도 있으며, 중성지방이 1000mg/dL 이상으로 증가하면 급성 췌장염의 위험이 증가하여 급성 췌장염의 증상인 상복부 통증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혈중 중성지방의 농도가 높아지면 췌장염과 관상동맥질환의 발병율이 높아집니다.

혈액 내 지방질의 종류

4. 진단

가족성 고중성지방혈증의 가족력과 임상증상, 혈중 초저밀도지단백(VLDL)과 중성지방 농도를 측정하여 증가된 중성지방을 확인함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산정특례 진단기준 표
산정특례 진단기준

이 질환은 산정특례 대상질환이 아닙니다.

5. 치료

가족성 고중성지방혈증의 치료목표는 비만, 갑상선기능저하증, 당뇨와 같은 중성지방농도를 증가시킬 수 있는 위험인자를 치료하는 것입니다. 또한 술을 마시지 말고 중성지방 수치를 높일 수 있는 약제를 확인하고 피해야 합니다. 포화지방이나 탄수화물의 섭취를 줄이는 식이요법 또한 중요합니다.

만약 식이요법에도 불구하고 중성지방 수치가 높아진다면 약물요법이 필요합니다. 니코틴산과 피브린산은 높은 중성지방 수치를 조절하는데 효과적입니다.

혈중 중성지방 수치를 감소시키는 약물 치료는 예후를 좋게 하며 가족성 고중성지방혈증을 가진 환자에서 합병증으로 올 수 있는 췌장염이나 관상동맥질환의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6. 기타 정보

[참고문헌 및 사이트]

1. 지질대사이상 질환. A Textbook of Endocrinology and Metabolism.
2. Garg A, Simha V. Update on dyslipidemia. J Clin Endocrinol Metab. 2007 May;92(5):1581-9.

작성및 감수 : 국립보건연구원_대한의학회_대한내분비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