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초음파 음속들을 발사한 다음, 여러 부위에서 돌아오는 초음파 음속들의 강도를 서로 다른 점(dot)들로 배열하여 실시간으로 이면성
평면 영상을 얻는 기법을 말합니다. 심방과 심실, 혈관의 크기와 기능, 판막의 형태학적인 평가를 할 수 있습니다.
초음파 음속을 보내며, 그 선상에 놓여 있는 조직에서 반사되는 초음파는 심장의
주기에 따라 위 아래로 움직이게 되며 이때 반사되는 초음파를 기록하게 됩니다.
주로 각 구조물의 두께와 깊이 등을 측정하는데 유용합니다.
도플러 효과란 물체의 이동에 따라서 물체의 상대적인 주파수가 변하는 현상으로 이러한 현상을 이용한 것이 도플러 심초음파입니다. 즉, 우리의 심장내 혈액의 이동 속도에 따른 주파수 변화를 기록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하여 혈류역학적인 정보, 심박출량, 혈류량, 판막의 면적 및 심장내 압력 등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심장내부의 일정한 한 부위의 속도에 따른 측정값을 나타내는 영상
심장 내부의 일정한 한 선을 따라 속도에 따른 측정값을 나타내는 영상
혈액 또는 심근의 방향, 속도에 따라서 서로 다른 색으로 표시되는 영상
두 초음파의 원리는 같지만, 경흉부 심초음파 (일반적인 심초음파)는 피검사자의 앞가슴 표면에 탐촉자를 위치하여 검사하는 방식이며, 경식도 심초음파는 내시경을 시행하는 방법과 같이 식도내로 탐촉자를 삽입하여 심장을 검사하는 방식입니다.
일반적으로, 경흉부 심초음파 검사에서 얻은 정보가 불충분하거나, 더 자세한 영상 정보가 필요한 경우에 경식도 심초음파 검사를 시행합니다.
특수하게 제작된 조영제(미세기포)를 사용하여 심장초음파를 시행하여 심장내 구조물과 혈액내 구조물 등을 구분하여 심장내 구조 이상, 심장의 기능 평가, 관류 상태 등을 더 정확히 확인 할 수 있는 검사입니다.
허혈성 심질환이 있어도 안정시에는 심장 기능이 정상인 경우가 많아서, 운동을 하거나 인위적으로 약물을 이용하여 심장에 스트레스를 준 상태에서 심장 기능을 측정하여 허혈성 심질환을 진단하는데 사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