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천성 비구상적혈구 용혈성 빈혈(hereditary non-spherocytic hemolytic anemia)과 관련된 적혈구효소질환은 대부분 해당과정과 연관된 효소와 관련하여 발생하게 되는데 그 중에서도 1967년 Valenine 등에 의해 보고된 헥소카이네이스(hexokinase, HK) 결핍에 의한 빈혈은 선천성 비구상적혈구 용혈성 빈혈 중 가장 드문 질환 중 하나입니다.
성숙한 적혈구는 에너지원으로 당을 분해하여 에너지를 얻는 해당과정에 전적으로 의존합니다. 해당과정의 첫 단계인 포도당 인산화에 헥소카이네이스가 관여하게 되는데 해당과정의 속도제한단계 역할을 하기 때문에 헥소카이네이스 활성도는 적혈구 생존을 위해 필수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헥소카이네이스결핍빈혈은 HK-1(hexokinase-1)에 있는 돌연변이에 의해 발생하며, 선천성 비구상적혈구 용혈성 빈혈의 약 20례에서 HK-1 결핍에 의한 것으로 밝혀졌으며 Bianchi 등은 처음으로 용혈성 빈혈을 가진 환자에서 HK-1결핍에 의한 분자적 결함을 보고한 바 있습니다.
헥소카이네이스결핍빈혈의 임상증상은 만성 용혈로 대부분 신생아 때 발생하며 특이적인 적혈구 형태 이상은 보이지 않습니다. 파이루브산 카이네이스(pyruvate kinase) 결핍과 매우 유사하지만 증상의 정도는 훨씬 심각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헥소카이네이스결핍빈혈은 매우 드문 상염색체 열성 질환이며, 헥소카이네이스를 암호화하는 HK 유전자의 돌연변이로 인해 헥소카이네이스 활성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HK 유전자 한 개에서만 돌연변이가 발생하면 질환에 대해서 이형접합으로 보인자가 될 수 있으며, HK 유전자 두 개 모두에서 돌연변이가 발생하면 동형접합 또는 복잡 이형 접합으로 질환에 이환될 수 있습니다.
만성 용혈이 가장 특징적 소견이며, 특이적인 적혈구 형태 이상은 보이지 않습니다. 적혈구의 헥소카이네이스 효소의 활성도 감소 및 결핍을 증명함으로 일차적인 진단을 할 수 있으며, 확진은 헥소카이네이스 단백을 부호화(encoding)하는 HK-1 유전자의 돌연변이를 확인함으로써 가능합니다.
어떤 특이적인 치료법도 존재하지 않으며 심한 빈혈의 경우 지지적 치료와 적혈구 수혈의 적응증이 되며 경우에 따라서 비장 절제술이 용혈의 속도를 감소시킬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