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환주요정보
중심핵(中心核)병은 신생아기와 유아기에 골격근 이상이 나타나는 희귀 유전 신경근육질환입니다. 이 질환의 이름을 통해서 짐작할 수 있듯이 근육 조직을 현미경으로 검사하면 근육 섬유 안에 있는 비정상적인 중심핵을 볼 수 있습니다.
중심핵병은 근육이 약해지고 긴장성도 감소하여 축 쳐져있는 모습을 보이며, 운동 발달이 지연되어 보행 장애가 나타며 출생 시부터 엉덩이 관절 위치 이상, 척추측만증과 같이 근골격계에 문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근육 약화는 보통 어깨, 골반, 위팔과 다리 근육과 같이 몸의 중심부위와 가까운 근위근(近位筋)에 주로 오며, 영향을 받은 유아들은 네발로 기거나 걷는 운동 발달의 습득이 지연됩니다.
또한 중심핵병은 마취제와 근육 이완제 등에 대해 과민 반응을 나타내어 악성고열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러한 약물을 사용할 경우 세심한 주의를 필요합니다.
대부분의 사례에서 비 진행성 근육 질환과 양호한 예후를 보이고, 상염색체 우성 색체 우성 유전 양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사례에서 상염색체 열성 유전 양식을 가지며 상염색체 열성 유전의 경우 중증의 합병증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중심핵병은 남녀 모두에게 동일하게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정확한 발병률과 유병률은 알려지지 않았으나 매 출생아 10만 명당 6명 정도로 나타나 선천 근육병증의 가장 흔한 형태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중심핵병은 상염색체 우성 형질로 유전되지만, 일부 사례에서 상염색체 열성 형질로 유전되며, 보통 중증의 증상발현과 연관됩니다. 드물게 특정한 이유 없이 산발적으로 일어나기도 합니다.
중심핵병을 일으키는 특정 유전자는 리아노딘 수용체 유전자(Ryanodine receptor gene: RYR1)라고 알려져 있으며 19번 염색체의 장완(19q13.1)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RYR1 유전자는 칼슘-방출 채널 단백질의 생산을 조절하며, 이것은 골격 근육에서 칼슘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이 유전자에 돌연변이가 생기면 근육 내 칼슘 이동에 장애가 일어나며, 따라서 골격근의 성숙에 이상이 생기고, 근육의 수축과 이완에 이상이 나타납니다. 리아노딘 수용체 유전자의 돌연변이는 마취제와 근이완제에 악성 고열 반응을 나타내는 환자 중 50% 이상에서 발견되고 있습니다.
특이한 증상과 그 정도는 사람마다 매우 다양합니다. 일부 개인들은 매우 경미한 근육병으로 발달할 수 있어 알아채지 못할 수 있으나 어떤 경우에는 호흡곤란, 운동 지연 등 심각한 근육병으로 발달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례에서 근육 약화는 비 진행성 또는 매우 느리게 진행합니다.
대부분 중심핵병의 증상은 출생 시 분명하게 나타나지만, 종종 아동기, 청소년기, 성인기가 되어 근골격계 이상 증상이 나타날 때까지 모르고 지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중심핵병 신생아들은 근육의 긴장이 감소하여 비정상적으로 축 늘어져 있고, 머리를 잘 가누지 못하며, 앉아 있는 자세를 유지하지 못합니다. 이렇게 근육이 약해지는 증상은 몸통에서 가까운 근육에 더 많이 나타납니다. 예를 들면 어깨, 위 팔, 엉덩이와 허벅지 등의 근육이 아래 팔, 종아리와 같이 몸에서 떨어진 근육보다 더 심하게 약해집니다.
전형적인 상염색체 우성 중심핵병은 눈 주위의 근육들이 영향을 받지 않으며, 이 증상은 다른 선천적 근육병증과 중심핵병을 구분 짓는 중요한 소견입니다. 하지만 상염색체 열성 형태에서는 눈 주위 근육들이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경미하게 얼굴 근육도 약해진다고 보고하였는데, 이는 쉽게 발견되지 않는 드문 사례입니다.
중심핵병을 가지고 있는 신생아와 유아들은 근골격계에 이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선천성 고관절 탈구, 척추 변형, 그리고 드물게 발의 곡선이 평평해지는 편평족(평발)을 보이거나, 비정상적으로 발바닥궁이 높아지는 요족(까치발)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무릎뼈 탈골, 손가락 관절이 영구적으로 휘어지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중심핵병에서 나타난 증상들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악화되지 않으며, 움직임의 제한도 심하지 않습니다.
마취 시 사용하는 마취제나 근육이완제에 대한 악성 고열의 증상은 다양합니다. 근육 경직, 고혈압, 혈액 또는 호기시(숨 내쉴 때) 일산화탄소 수치의 증가, 빠르고 불규칙한 심장박동, 빠르고 깊은 호흡, 청색 피부, 피의 산성화, 근육의 손상 등을 포함합니다. 체온은 급격히 상승하나, 일부에서는 나중에 상승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증상발현을 인식하지 못하고 치료되지 않을 때에는 내출혈, 뇌손상, 횡문근 융해, 신장과 심장 기능상실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악성고열은 잠재적으로 생명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악성 고열을 유발하는 약으로는 세보프루렌(Sevoflurane), 이소플루란(Isoflurane), 데스푸루렌(Desflurane), 할로탄(Halothane), 엔플루란(Enfluran), 메톡시플루레인(Methoxyflurane), 숙시닐콜린(Succinylcholine) 등이 있습니다.
중심핵병은 지능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중심핵병과 둔위태향(臀位胎向)이 관련 있을 수 있습니다. 연구 자료에 의하면 중심핵병을 가진 대다수의 신생아들은 자궁 입구로 태아의 머리가 와 있는 정상 태위와 달리 출산 시 자궁 입구 쪽으로 엉덩이나 다리가 위치하고 있는 둔위태향을 하고 있다고 보고하였습니다.
일부 사례에서 출생 시 또는 초기 영아기에 중증의 증상이 보일 수 있습니다. 중증의 증상은 태아의 움직임이 결여되거나 장기적인 감소에 기인합니다. 이런 증상들은 근육긴장저하, 선천성다발관절굽음증, 호흡 기계를 필요로 할 수 있는 호흡 곤란 등으로 나타납니다. 일부 중증의 중심핵병에서는 독립적 보행이 힘듭니다. 그리고 이러한 중증의 사례들은 상염색체 열성 유전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중심핵병의 진단은 증상에 대한 전문의의 자세한 임상적 평가, 환자와 가족의 과거력, 다양한 정밀 진단 검사를 통해 진단합니다. 이 질환은 출생 시 진단될 수 있으나 종종 근골격계의 이상이 나타나는 아동기, 청소년기 또는 성인기가 되서야 진단이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진단적 검사로는 혈액검사, 근전도검사, 신경 전달 속도 검사, 근육생검 등이 필요합니다.
혈액 검사에서 일반적으로 혈장 안에 크레아틴 키나아제 효소의 수치가 정상 또는 정상보다 약간 높게 나타납니다. 그리고 악성 고열 위기가 나타날 때에는 크레아틴 키나아제의 수치가 눈에 띄게 상승합니다.
중심핵병을 앓고 있는 어린 아이의 경우 근전도 검사는 거의 정상으로 나타납니다. 그러나 전형적인 소진폭(小振幅), 짧은-지속시간 운동단위전위(Narrow-duration motor unit potentials -MUPs)와 같은 근육병증 형태를 보이는 것이 특징적입니다. 운동신경과 감각신경을 전기적으로 자극하여 신경자극전달을 할 수 있는 능력과 속도를 측정하는 신경전도속도검사를 하는데, 중심핵 병 환자들은 대부분 이 검사에서 정상적인 결과를 보입니다.
근육은 실처럼 생긴 근육 세포인 근섬유로 되어 있고, 이것은 근육원섬유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중심핵병 환자의 근육 조직 일부를 떼어내어 현미경으로 검사(근육생검)해 보면 근육원섬유의 중심 부분에 구분이 명확하지 않지만 치밀한 부분이 나타납니다. 근섬유 안에 이렇게 변형된 부분을 중심핵이라 부르며, 이러한 중심핵을 둘러싸고 있는 섬유는 정상적인 근섬유와 비교하여 효소의 활동이 결핍되어 있습니다. 또한, 근육생검을 해보면 중심핵병에서는 미토콘드리아가 발견되지 않습니다.
그밖에 추가적으로 정밀 검사가 추천되는데 전산화단층촬영(CT)이나 자기공명영상 (MRI) 검사를 통해서 골격계의 이상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중심핵 병을 완전히 치료할 수 있는 특별한 치료법은 아직까지 밝혀져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환자에게 나타나는 증상에 따라서 치료가 진행되며, 의학 전문가들로 구성된 팀의 협조적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전문가들에는 소아청소년과, 정형외과, 재활의학과 전문의와 물리치료사 및 작업치료사 그리고 이 외의 의료 전문가들이 포함됩니다.
신생아 기에 근육 긴장도가 떨어지는 경우 자세 교정에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머리와 몸통을 지지할 수 있는 적절한 보조기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심각하게 근육이 약해진 신생아의 경우 위로 튜브를 삽입하여 영양을 공급하는 방법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근골격 계에 기형이 발생한 경우 정형외과적 방법들을 동원하여 교정하거나 자세를 지지할 수 있으며, 보정기를 이용하거나 수술을 통해 근골격계의 이상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또한 물리치료와 운동요법을 시행하는데, 물에서 할 수 있는 운동이 환자를 위해 좋은 프로그램이라고 고려되지만 반대로 근육의 경련과 강직이 나타날 수 있음으로 주의해야 합니다.
영양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일상생활을 유지한다면 중심핵병 환자들은 활동적인 삶을 누릴 수 있으며, 환자와 가족은 유전상담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2007 National Organization for Rare Disorders, Inc.
1. http://www.rarediseases.org
2. http://www.kmle.co.kr
3. http://www.pskamt.or.kr/singn.htm
4. http://www.clevelandclinic.org/health/health-info/docs/2000/2086.asp?index=8857
5. http://en.wikipedia.org/wiki/Central_core_disease
6. http://www.ncbi.nlm.nih.gov/entrez/dispomim.cgi?id=117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