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병원의 가장 큰 목표는 지역민의 건강한 삶입니다.

질병/건강정보

유전성 비구상적혈구성 용혈빈혈

  • 주요질환정보
  • 관련질환명 : 선천성 비구형적혈구성 용혈성빈혈,유전성 비구상형적혈구성 용혈성빈혈,비구상 빈혈
  • 영향부위 : 체내:혈관(혈액)/체내:피부
  • 증상 : 가려움증,피로,황당
  • 원인 : 상염색체 열성 형질로 유전
  • 진단 : 혈액검사, 버틀러형관검사, 산전검사, 유전자검사
  • 치료 : 수혈, 킬레이트요법,유전상담
  • 산정특례코드 : V164
  • 의료비지원 : 지원

1. 개요

유전성용혈빈혈이 생기는 원인은 크게 적혈구 막의 이상, 헤모글로빈의 생성장애와 적혈구 내 효소 이상의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유전성 용혈빈혈이 생기는 원인 션

적혈구 막에 이상이 있는 경우는 적혈구의 모양 이상으로 인해 적혈구가 혈관을 지나가거나 비장을 지나갈 때 파괴되어 적혈구가 깨지는 용혈 현상이 일어나게 됩니다. 또한 적혈구의 외막이 약해져서 불규칙하고 비구형(非球形)이며, 쉽게 터지게 됩니다.

성숙한 적혈구는 세포내에 핵, 사립체, 리보솜 등 소기관들이 없어서 세포복제, 단백질 합성을 할 수 없습니다. 적혈구는 대사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해당경로(glycolytic pathway)를 통해 삼인산아데노신(ATP)을 얻게 되는데, 만약 이러한 당대사에 관련된 효소들 중 하나라도 결핍되면 용혈빈혈이 생기게 됩니다. 또한 적혈구 내 효소이상이 있으면 정상적인 적혈구의 생존기간을 채우지 못하고 용혈이 되는데, 대표적으로 포도당-6-인산탈수소효소(glucose-6-phosphate dehydrogenase, G6PD)가 부족한 경우와, 피루베이트 키나제(pyruvate kinase) 부족에 의한 용혈빈혈이 있습니다. 있고, 이외에도 약 16개의 적혈구 효소의 기능 장애로 인해 다양한 유전성 용혈빈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 1997년부터 2006년까지 조사 결과 포도당-6-인산탈수소효소 결핍이 5 예가 있었으며, 피루빈산염키나제 결핍이 1 예, 에놀라아제 (enolase) 결핍이 1 예가 보고되었습니다.

2. 원인

유전 비구형적혈구 용혈빈혈의 대부분은 적혈구 막의 결함 또는 헤모글로빈 대사 및 효소의 결핍과 관련되어 있으며 이들 대부분이 상염색체 열성 형질로 유전됩니다.

적혈구 막의 결함의 경우 SPTA1, SPTB, EPB41 등의 유전자에 변이가 일어납니다. 헤모글로빈 대사 효소의 결핍 중 포도당6인산탈수소효소 (G6PD) 결핍은 효소의 기능 장애로 나타나는 가장 흔한 용혈빈혈로 G6PD 결핍성 빈혈과 관련된 G6PD 유전자는 현재 140개 이상의 돌연 변이가 보고되었습니다.

또한 X- 성염색체에 연관되어 유전되므로 남성이 여성보다 발병 비율이 높으며 증상도 여성에서 나타나는 증상보다 다양하고 심각하게 나타납니다.

일부에서는 우성 X연관 유전 형질로 유전되는데 이러한 유전 형질은 항상 표현되는 것은 아니며 질환의 증상도 항상 나타나는 것은 아니므로 “부분적인 우성 (partially dominant)”이라고도 합니다.

G6PD 결핍빈혈은 적혈구가 원래 수명보다 빨리 파괴되는 것으로, 특히 콩의 한 종류인 잠두(fava bean), 감염, 당뇨병산증, 항생제, 해열진통제 항말라리아제, 알레르기 약으로 쓰이는 페나세틴 (phenacetin), 화학물질 (벤젠, 페닐히드라진)과 같은 요소에 노출되면 급격히 용혈이 발생할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3. 증상

빈혈에 의한 증상은 빈혈의 발생 속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납니다. 중등도 빈혈로 인해 쉽게 피로해지고 적혈구가 깨져서 황달이 생기기도하고 간과 비장이 커지기도 하며 소변 색깔이 콜라색으로 변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증상은 주로 출생 후 일정 기간이 지난 후 소아에서 시작되지만 출생 즉시 황달을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포도당-6-인산탈수소효소 (G6PD) 부족 환자는 평소에는 증상이 없지만, 산소 스트레스가 증가하면 급성 용혈에 의한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주로 여자보다 남자에서 증상이 많이 나타나고, 심각한 증상이 더 많이 나타납니다.

4. 진단

일반 혈액 검사 시행 시 혈색소는 감소되어 있으며 적혈구 용적과 망상적혈구가 증가되어 있습니다.

혈액 내에서 용혈이 발생하면 융합되지 않은 빌리루빈간효소 수치가 상승하고, 합토글로빈(haptoglobin)의 수치는 감소합니다. G6PD 결핍변혈에서는 혈액 도말 검사에서 적혈구내에 하인즈 소체 (Heinz bodies) 라는 변성된 헤모글로빈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G6PD 결핍 빈혈 선별검사로는 G6PD를 반정량적으로 측정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산정특례 진단기준 :산정특례 진단기준 확인중입니다.

5. 치료

G6PD 결핍빈혈에서는 무엇보다 용혈을 초래할 수 있는 요소를 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전성 비구형적혈구 용혈빈혈의 경우 빈혈이 심한 경우 수혈을 하기도 합니다. 지속적인 수혈로 철분이 체내에 과다하게 축적 될 수 있는데, 이때는 철분을 제거하는 치료 (deferoxamine, Deferasirox 등)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수술로 비장을 제거하는 것이 유전 구형적혈구증에서 효과가 있는 것과 달리 유전 비구형적혈구 용혈빈혈에는 효과가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생아의 경우 용혈빈혈로 인해 황달이 생겼을 경우 신경계의 손상을 막기 위해 광선 요법을 시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유전상담이 이 질환을 가진 가족과 환자에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6.기타정보

[참고문헌 및 사이트]

1. National Organization for Rare Disorders
2. The Doctors Lounge
3. 안효섭 “소아과학(제8판)” 대한교과서(2004)
4. 2007 National Organization for Rare Disorders, Inc.
5. Glucose 6 phosphate dehydrogenase deficiency Lancet 2008:371:64~74
6. erythrocyte disorders in the perinatal period:Seminar in Perinatalogy 2007:31:254~261
7. Cho HS, Hah JO, Kang IJ, Kang HJ, Kwak JY Hereditary Hemolytic Anemia in Korea: a Retrospective Study from 1997 to 2006. Korean J Hematol. 2007 Sep;42(3):197-205.
8. http://www.rarediseases.org
9. http://www.thedoctorslounge.net

작성 및 감수 : 국립보건연구원/대한의학회/대한혈액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