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병원의 가장 큰 목표는 지역민의 건강한 삶입니다.

질병/건강정보

원발성 두개골 조기유합증

  • 질환주요정보
  • 관련질환명 : 두개골조기유합증, 머리뼈협착증
  • 영향부위 : 체외 : 두개골
  • 증상 : 두개골 미성숙 봉합
  • 원인 : 산발적 돌연변이, 상염색체 우성 또는 열성 유전, 1형은 7번 염색체의 단완(7p21.3-p21.2)에 위치한 유전자의 돌연변이. 2형은 5번 염색체에 위치한 MSX2유전자의 돌연변이
  • 진단 : 신체검사, 단순 방사선 촬영(X-ray), 전산화단층촬영술(CT) 등
  • 치료 : 수술, 대증요법, 지지요법
  • 산정특례코드 :
  • 의료비지원 : 미지원

1. 개요

원발(성) 두개골 조기유합증은 두개골에 발생하는 희귀 질환으로 두개골을 이루는 뼈들의 유합하는 과정이 너무 일찍 일어나서 비정상적인 모양의 머리를 야기하는 희귀 질환입니다. 증상의 정도와 두개골의 모양은 두개골 뼈들의 이른 봉합 정도에 의해 결정됩니다.

이 질환은 출생 2,000명 당 약 1명의 빈도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일반적으로 여성보다 남성에서 약간 더 많이 나타납니다. 상염색체 우성 또는 상염색체 열성유전 형질로 유전될 수 있습니다.

2. 원인

일부 두개골 조기유합증은 가족력이 없는 산발적인 돌연변이로 인해 나타나거나, 상염색체 열성 또는상염색체 우성 유전 형질로 나타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10번 염색체의 장완(10p26.13)에 위치한 섬유모세포 성장요소 수용기 2형 유전자의 돌연변이에 의해서 에이퍼트 증후군, 크루존 증후군, 잭슨웨이스 증후군, 파이퍼 증후군, 사뜨레초즌 증후군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드물게 4번 장완(4p16.3)에 위치한 섬유모세포 성장요소 수용기 3형 유전자의 돌연변이에 의해서 연골무형성증, 크루존 증후군, 문케 증후군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또는 8번 장완(8p11.23-p11.22)에 위치한 섬유모세포 성장요소 수용기 1형 유전자의 돌연변이에 의해서 파이퍼 증후군, 잭슨웨이스 증후군, 삼각머리증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두개골 조기유합증 1형은 7번 염색체 장완(7p21.1)에 위치한 TWIST 유전자의 돌연변이에 의해서 사뜨레초즌 증후군이 발생할 수 있고, 두개골 조기유합증 2형은 5번 염색체에 위치한 MSX2유전자의 돌연변이 5번 염색체에 위치한 MSX2 유전자의 돌연변이에 의해서 “보스톤 형”으로 알려진 두개골 조기유합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두개골 조기유합증 3형은 15q21 염색체에 위치한 TCF12 유전자의 기형에 의해서 양측성 관상봉합선 유합증, 편측 관상봉합선 유합증, 또는 시상봉합선 유합증 등으로 나타나기도 하며, 두개골 조기유합증 4형은 19q13 염색체에 위치한 ERF 유전자의 기형에 의해서 후두봉합선, 시상봉합선, 전두봉합선, 관상봉합선 그리고 복합 두개골 조기유합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조기유합증에서 아직까지 정확한 유전자 이상이 확인되지 않고 있습니다.

3. 증상

원발(성) 두개골 조기유합증 환자의 머리 부피는 정상이지만, 두개골의 모양은 다음과 같은 조기 봉합 형에 따라 다섯 가지 형태로 분류합니다.

두개골 조기유합증의 형태. 자세한내용은 아래를 참조

1. 조기유합이 발생한 봉합선에 따른 분류

1) 전두봉합선 유합증
전두봉합선 유합증은 이마의 중앙에 있는 전두봉합선이 유합되어 발생하는 유합증으로 뾰쪽머리 또는 도끼머리 형태를 보인다.

2) 양측 관상봉합선 유합증
양측 관상봉합선 유합증은 양측 관상봉합선이 유합되어 발생하는 유합증으로 짧은 머리 또는 단두 형태를 보인다.

3) 한쪽 관상봉합선 유합증
한쪽 관상봉합선 유합증은 양측에 있는 관상봉합선 중에서 한쪽 관상봉합선만 유합되어 발생하는 유합증으로 쏠린 머리 또는 사두 형태를 보인다.

4) 시상봉합선 유합증
시상봉합선 유합증은 머리의 중앙에 있는 시상봉합선이 유합되어 발생하는 유합증으로 배머리 형태를 보인다.

5) 한쪽 후두봉합선 유합증
한쪽 후두봉합선 유합증은 뒷머리에 양쪽으로 있는 후두봉합선 중 한쪽만 유합되어 발생하는 유합증으로 사두 형태를 보인다.

6) 복합 유합증
한 개 이상의 봉합선이 유합되어 발생하는 유합증으로 유합된 봉합선의 종류에 따라서 뽀쪽 머리나 단두, 배머리가 동시에 보이는 등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다.

7) 증후군적 유합증
유합증 외 안면골 기형이나 손가락, 발가락, 족부골 기형 등의 다른 증상을 동반하는 유합증으로 대부분 유전자기형을 확인할 수 있으며, 크루존 증후군, 파이퍼 증후군, 사뜨레초즌 증후군, 카펜터 증후군 등이 있다.


2. 머리모양에 따른 형태적 분류

1) Kleeblattschadel 변형
Kleeblattschadel 변형은 두개골의 모든 뼈 또는 여러 개의 뼈가 미성숙한 봉합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 질환은 클로버 잎 모양의 머리 형태로 나타납니다. 두개골 내 뇌척수액이 과다하게 축적되어서(수두증) 머리가 정상보다 클 수 있습니다.

2) 쏠린머리증
쏠린머리증은 두개골의 관상접합(冠狀接合)이 한 면으로 닫히는 형태입니다. 이 경우 머리가 구부러지거나 한쪽으로 기울여 보이게 됩니다. 이마와 눈의 안와는 한쪽 면에서 평편하며, 이마의 융기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질환의 형태는 여성에게서 더 흔하게 나타납니다.

3) 배머리증
배(타는 배)머리증은 시상접합(失狀接合)이 미숙하게 닫히는 형태입니다. 길고 폭이 좁은 머리 모양이 나타나며 두개골 조기유합증에서 가장 흔한 형태입니다.

4) 삼각머리증
두개골 조기유합증의 한 형태인 삼각머리증은 이마의 봉합선이 조기에 닫히는 형태입니다. 이마가 용골(龍骨) 모양을 이루며, 두 눈 사이가 가까워집니다. 이 두개골 조기유합증의 형태를 가진 환자들은 앞뇌가 비정상적으로 발달할 위험이 있습니다.

5) 뾰족머리증
뾰족머리증은 두개골의 관상과 시상 접합 모두가 정상보다 이른 시기에 닫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로 인해 머리가 위로 자라게 되고, 좁고 긴, 원뿔과 같은 모양의 머리 모양을 이룹니다.

4. 진단

신체 검진과 단순 방사선 촬영, 3차원 CT 등을 통해 유합된 봉합선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또한 동반질환인 수두증이나 키아리 기형 등은 MRI 촬영을 통해서 더 정확히 진단할 수 있습니다.

  • 산정특례 진단기준 : 이 질환은 산정특례 대상질환이 아닙니다.

  • 5. 치료

    원발(성) 두개골 조기유합증 환자에서 다수에서 이른 시기에 봉합이 생기면, 머리 속 구조물과 뇌척수액으로 인해 두개골 내 압력이 높아져 뇌의 손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런 뇌의 손상을 막기 위해 수술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외관상의 이유로 수술이 시행되기도 합니다.

    유전자검사에서 유전자이상을 확인할 수 있는 경우에 환자와 가족에게 유전상담이 도움이 됩니다. 추가적으로, 증상의 완화를 목표로 하는 대증 요법과 각종 부작용과 합병증을 조절하고 완화시키기 위해 지지 요법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6. 기타정보

    [참고문헌 및 사이트]

    1. 2012 신경외과학 4판
    2. 2011 Youmans Neurological Surgery 6th edition
    3. 2012 Genetic basis of single suture synostosis: genes, chromosomes and clinical implications Childs Nerv Syst 28:1301-1310
    4. 2008 National Organization for Rare Disorders, Inc.Cunningham ML, Heike CL. Evaluation of the infant with an abnormal skull shape. Curr Opin Pediatr. 2007;19(6):645-51.
    5. http://en.wikipedia.org/wiki/Craniosynostosis(2008)
    6. http://www.webmd.com/brain/tc/craniosynostosis-topic-overview
    7. http://omim.org/entry/

    작성 및 감수:국립보건연구원_대한의학회_대한신경외과학회